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빈대에 물렸을 때 증상과 대처 방법!
2023. 11. 10. 18:55

 

 

요즘 곳곳에서 빈대가 출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빈대에 물렸을 때 증상과 대처하는 법, 빈대 예방하는 법까지 알려 드릴게요!

 

 

 

빈대란?

빈대는 낮에는 가구나 벽 틈 등에 숨어있다가 이른 새벽 3~4시쯤 활동하면서 사람의 피를 빨아먹는 6~10mm 정도 크기의 곤충이에요. 날씬하고 편평한 몸체라 좁은 틈에도 아주 잘 들어갈 수 있어요. 빈대는 10분 동안 자기 몸무게의 2.5배에서 최대 6배까지 피를 흡혈한답니다. 이렇게 피를 섭취한 후에는 노린내나 곰팡이 같은 냄새가 반액체 성분의 배설물을 배출해요. 빈대는 바퀴벌레나 개미와 달리 박멸이 까다로운 곤충이라는 특징도 있는데요. 10도 이하의 온도에서도 성장이나 부화만 못 할 뿐 쉽게 죽지 않는 데다가, 흡혈하지 않은 상태로도 70~150일까지 생존할 수 있어요.

 

 

 

빈대 확인하는 방법

빈대는 베드버그(bedbug)라는 이름처럼 침대에서 주로 발견돼요. 침대 스프링, 프레임, 매트리스 시접 부위, 침대 헤드 등 구석구석 숨어들어 갈 수 있어 꼼꼼히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이미 빈대가 우리 집에 둥지를 틀었다면 침대 주변으로 확산하여 다른 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어요. 침대 근처의 테이블이나 서랍장부터 시작해 벽과 바닥에 맞닿는 곳, 카페트가 맞닿는 곳, 벽 틈, 콘센트, 천장에서도 발견돼요. 1mm 이하 크기의 하얀색 알을 발견하거나, 푹신한 가구에 얼룩처럼 보이는 핏자국이 있을 때도 빈대를 의심해 봐야 해요. 침대가 먼 곳에서 발견될수록, 또 여러 곳에서 발견될수록 빈대가 많이 번식했다는 뜻이에요.

 

 

 

 

빈대에 물렸을 때 증상

빈대에 물리면 피부에 붉은색이나 흰색의 부어오르는 듯한 자국이 생겨요. 언뜻 모기에 물린 자국과 비슷해 보이는데요. 심하면 물집이나 농포가 생기기도 해요. 빈대는 혈관을 찾기 위해 조금씩 이동하면서 물기 때문에 2~3개의 물린 자국이 마치 줄을 선 것처럼 나란히 생기는 패턴을 보이기도 한답니다. 빈대에 물린 후 빠르면 1시간 이내에, 늦으면 14일 이후에 발진과 가려움증이 나타나요. 빈대 물린 곳에 나타난 발진은 보통 1~5일간 지속되다가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드물게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어요.

 

 

 

 

 

빈대에 물렸을 때 대처법

빈대에 물린 곳은 물과 비누를 이용해서 깨끗이 씻고, 가려움증과 부기를 줄여주는 성분의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아요. 주로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 성분이 효과적이랍니다. , 전신 증상이 있다면 먹는 약을 추가로 먹을 수 있어요. 빈대에 물렸을 때는 해당 부위를 긁지 않도록 주의해야 해요. 자꾸 긁다 보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면서 2차 감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만약 물린 부위에서 2차 감염이 일어난 경우에는 항생제 연고를 발라야 해요. 빈대에 한 번 물렸다면 추가로 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꼭 빈대 방역을 해야 해요.

 

 

 

 

빈대 퇴치하는 방법

커튼이나 이불 등 오염된 직물은 건조기로 50~60도 이상의 열을 30분 이상 가해 소독하고, 매트리스 밑이나 침대 아래 등 빈대가 발견되었거나 빈대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 곳은 모두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깨끗하게 청소해야 해요. 이때 진공청소기 내용물은 반드시 밀봉해 즉시 폐기해야 해요. , 스팀 청소기의 고열 기능을 사용해 서식 장소에 분사하는 것도 도움이 돼요. , 환경부 승인을 받은 빈대 퇴치약을 구매해 서식지 주변에 뿌려서 빈대 확산을 막아야 해요. 빈대는 보통 알이 부화하는데 7~14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방역을 완료한 후 7~14일 후에 서식지 주변을 다시 확인해 보고 알이 부화했다면 추가 방제를 진행해야 한답니다.

 

 

 

 

빈대 예방하는 꿀TIP!

1. 빈대에 오염되었을 수 있는 중고 가구, 낡은 책, , 여행용 가방 등을 함부로 집안에 들이지 않기

2. 해외 여행한 사람의 옷이나 여행용품에 빈대나 빈대의 흔적이 없는지 주의 깊게 확인하기

3. 갈라진 틈이나 벽지 등 집안의 손상된 부분을 수리해 빈대 서식처 줄이기

 

오늘은 빈대에 물렸을 때 증상과 대처하는 법, 예방법을 소개해 드렸어요. 빈대 신고가 많아지고 있는 만큼 여행지의 숙소나, 여행을 다녀온 후 옷과 물품에 꼭 빈대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보아야 하는데요. 빈대 예방법과 퇴치법을 꼭 기억하고 미리 대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