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초보 차주 TIP]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BEST4!
2023. 8. 31. 18:34

 

 

차량 에어컨에서 꿉꿉하고 이상한 냄새가 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효과적으로 차량용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히터 사용하기

별다른 준비 과정이나 도구 없이도 자동차 에어컨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데요 바로 히터를 사용하는 방법이에요 차량의 시동을 켠 상태에서 창문을 모두 닫고 히터를 켜서 가장 높은 온도로 설정합니다. 이때 송풍구 역시 모두 닫아야 하고 가장 높은 온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 내부 순환으로 공기가 통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송풍 방향은 발이나 창문 쪽이 아니라 정면을 향하게 합니다. 이 상태에서 십 분 정도 히터를 가동한 다음 창문과 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면 곰팡이나 세균을 간단하게 박멸할 수 있어요.

 

 

에어컨 필터 교체하기

차량에서 에어컨 냄새가 난다면 대부분 필터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공기 외부 유입 상태에서 에어컨을 가동하는 경우 먼지나 꽃가루 등이 필터에 걸러지면서 축적되는데요 필터가 오염된 것을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면서 나쁜 냄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빠르게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면 되는데요. 차량에 따라서 필터의 크기나 교체 방법이 달라서 미리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에어컨 필터는 보통 육 개월에 1번 또는 주행거리 1만 킬로미터마다 1번 교체하는 것을 권유하고 있어요.

 

 

에바포레이터 세척하기

차량 냄새를 가장 확실하게 제거하는 방법으로 에바포레이터 세척을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에바포레이터 청소 훈련을 전문가에게 맡기면 송풍팬까지 함께 분리해서 세척하기 때문에 더 효과적입니다. 셀프로 에바 포레이터를 세척할 때는 청소액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작은 구멍을 통해 청소액을 넣는 과정에서 세척액이 차량에 다른 부품을 훼손할 위험이 있어서 주의해야 하는데요 또 세척액만을 이용해서 에바 포레이터를 청소할 때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되도록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좋아요.

 

 

소독용 에탄올 활용하기

에어컨 필터와 에바포레이터를 소독용 에탄올로 깨끗하게 청소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소독용 에탄올은 꿉꿉한 냄새의 원인인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이랍니다. 에바포레이터는 보통 에어컨 필터를 분리했을 때 그 안쪽에 있는데요. 먼저 에어컨 필터를 꺼낸 다음 눈에 보이는 이물질을 정리하여 제거하고, 그다음 에어컨 필터와 에바포레이터에 소독용 에탄올을 뿌려주면 끝이랍니다. 공기가 나오는 위치인 통풍구도 같이 소독해 주면 더 좋아요. 소독용 에탄올이 아닌 일반적인 알코올은 도수가 낮아서 큰 효과를 보기 어려워요.

 

오늘은 차량용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는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기분 나쁜 에어컨 냄새 제거하고 상쾌하게 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