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취 라이프] 알고 보면 어렵지 않은 에어컨 필터 청소법!
2023. 6. 30. 18:32

 

더운 여름의 필수 아이템인 에어컨! 그런데 건강을 위해서라면 꼭 해야 하는 에어컨 필터 청소를 미루거나 하지 않는 분들도 많은데요. 초보 자취생이라면 어떻게 청소해야 하는지 방법을 몰라 막막함을 느끼기도 하죠. 오늘은 초보 자취생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에어컨 필터 청소법을 알려 드릴게요!

 

 

 

에어컨 필터 청소가 중요한 이유

에어컨 필터는 먼지가 쉽게 끼고 축축한 환경이다 보니 세균과 곰팡이가 자라기 쉬워요. 필터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지 않더라도, 냉각수에 서식하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될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레지오넬라균에 감염되면 가벼운 감기 증상부터 고열, 설사,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천식이나 폐렴이 생기기도 해요.

 

 

 

외부 커버 분리하기

플러그를 뽑은 후에는 에어컨의 외부 커버를 분리해야 해요. 이때 에어컨 사용 설명서를 참고해 안전하게 분리해야 한답니다. 큰 덩어리부터 하나씩 분리하면 쉽게 할 수 있어요. 떼어낸 외부 커버는 물티슈를 이용해 깨끗하게 먼지를 제거해 주세요.

 

 

 

필터를 세정제로 세척하기

스탠드형 에어컨은 에어컨 후면에 필터가 있고, 옆으로 잡아당겨 꺼낼 수 있어요. 반면에 벽걸이 에어컨은 전면 커버를 들어 올린 후, 안에서 필터를 잡아 아래로 당겨 꺼내야 해요. 이렇게 꺼낸 에어컨 필터는 흐르는 물로 세척한 후에 중성세제를 푼 물에 잠깐 담가 두었다가 칫솔이나 솔을 이용해 먼지를 문질러 제거해야 해요. , 에탄올, 베이킹소다를 1:1:1로 푼 액체를 중성 세제 대신 사용할 수 있어요! 세척이 끝난 필터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완전히 말려주세요.

 

 

 

냉각핀 세척하기

필터 바로 뒤에 촘촘히 박힌 것이 바로 냉각핀이에요. 냉각핀에 먼지가 많이 쌓이면 에어컨의 효율이 떨어져 전기세가 많이 나올 수 있는데요. 락스와 물을 1:1로 희석한 후 분무기로 뿌려주면 된답니다. 또는 전용 스프레이를 구매해 사용하거나,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물과 섞어 사용해도 돼요. 액체를 뿌린 후에는 5분 정도 두었다가 솔로 닦아주세요. 냉각핀은 날카로우니까 장갑을 끼고 청소하는 것이 좋아요!

 

 

 

에어컨 내부 건조하기

마지막으로 에어컨을 약한 바람으로 30분 정도 가동해 내부를 건조해주세요. 청소 후 에어컨을 잘 건조하지 않으면 에어컨내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어요. 따라서 에어컨의 약한 바람으로 30분 정도 가동해준다면 더 효과적으로 에어컨 내부를 건조할 수 있답니다.

 

 

 

알고 보면 어렵지 않은 에어컨 청소 순서

1.     청소 전 플러그 뽑기

2.     외부 커버 분리하기

3.     필터를 세정제로 세척하기

4.     냉각핀 세척하기

5.     에어컨 내부 건조하기

 

오늘은 에어컨 필터 청소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 번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쉽고 간단하게 따라 할 수 있는 에어컨 필터 청소, 건강을 위해 꼭 실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