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더운 여름, 콧물과 기침으로 고생 중이라면? 리노바이러스 알아보기
2023. 6. 14. 15:48

 

 

요즘 여름감기가 대유행하고 있는데요. 그 원인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리노바이러스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흔한 감기 바이러스이지만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는 주의해야 하는 리노바이러스의 증상부터 예방법, 치료법까지 모든 것을 알아봅시다!

 

 

 

 

리노바이러스란?

리노바이러스는 급성호흡기감염증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주로 콧물감기의 원인입니다. 종류만 100여 가지에 달하다 보니 치료법이나 백신이 따로 있지는 않은데요. 그래서 이전에 리노바이러스 때문에 감기에 걸린 적이 있다고 해도 다시 걸릴 수도 있습니다.

 

 

 

 

리노바이러스 증상

리노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3일 후에 인후통, 콧물, 코 막힘 등의 증상이 생깁니다. 코 증상이 생긴 후에는 기침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은데요. 흔하지는 않지만, 고열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증상은 일주일 이내에 사라지지만 천식이나 폐 질환자는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주로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등의 합병증이 나타납니다.

 

 

 

 

리노바이러스 감염경로

리노바이러스는 직접 접촉하거나 비말로 인해 감염됩니다. 리노바이러스는 피부 표면에 묻었을 때 최소 2시간여는 생존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악수 등을 통해 손에서 손으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 감염자가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초당 45m 속력으로 3m 이상 거리에 침방울이 내뿜어지면서 감염을 일으킵니다.

 

 

 

 

리노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대부분 코 증상을 보고 알레르기 비염 등과 구분해 진단합니다. 고열이 나타나는 경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사를 위한 비강 면봉 채취로 감별 진단을 시행하여 리노바이러스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는 목적으로 하며 바이러스를 빠르게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리노바이러스 예방하는 꿀TIP!

 

1.   손을 자주 깨끗하게 씻기

2.   외출 시 마스크 착용하기

3.   사람이 많은 곳에 노출되었다면 손으로 눈이나 코, 입 만지지 않기

4.   발열이나 기침 증상이 있는 사람과 직접 접촉하지 않기

 

오늘은 리노바이러스의 증상과 예방법, 치료법 등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리노바이러스는 대부분 가벼운 감기로 그치지만 호흡기 질환이 있거나 어린 자녀가 있다면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꼼꼼한 예방으로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