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초보 차주 TIP] 자동차 머플러 점검에 관한 모든 것!
2023. 6. 13. 17:10

 

 

 

차의 이상신호를 빨리 알아채고 제때 점검하는 게 차 관리의 기본인데요. 그렇지만 자동차는 복잡한 기계이다 보니 고장이 나더라도 초보 차주로선 무엇이 문제인지 알기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미리 부품들의 특징과 점검법을 알고 있는 게 좋답니다. 오늘은 자동차의 여러 부품 중에서 머플러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관리 및 점검하는지 알려 드릴게요!

 

 

 

머플러란?

 

가장 먼저 머플러가 어떤 부품인지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겠죠? 머플러(muffler)는 자동차 배기 시스템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있는 부품으로, 배기가스가 배출되면서 생기는 소음을 줄이거나 없애는 역할을 해요. 보통 차량 뒷면의 바닥 쪽에 있는데요. 우리말로는 소음기라고 부른답니다.

 

 

 

 

머플러 이상 증상

 

머플러의 이상을 나타내는 증상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머플러에 문제가 생기면 소음을 줄이거나 없애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배기음이 평소보다 크게 들릴 수 있어요. , 머플러를 두드릴 때 흔들리는 소리가 들린다면 내부가 부식된 것일 수 있습니다. 또 머플러의 문제 때문에 차에서 이상한 소음이 들리기도 한답니다. 이러한 머플러의 이상 신호를 알아채 바로 점검 하는 것이 중요하니 꼭 기억해두세요!

 

 

 

 

머플러 교체 시기

 

머플러는 특별히 교체 시기가 정해져 있지 않고, 이상 증상이 생기거나 부식되었을 때 교체해야 해요. 따라서 머플러가 부식되지 않도록 잘 관리하면 매우 오래 사용할 수 있답니다. 겨울철 눈이 내리면 제설작업을 위해 도로에 염화칼슘을 뿌리는데, 이 염화칼슘이 머플러에 닿으면 부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 머플러에서 종종 물이 뚝뚝 떨어지기도 하는데요. 물이 떨어지는 양이 적다면 정상이지만, 너무 많다면 머플러 부식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이런 경우 꼭 점검을 받아야 해요!

 

 

 

꼭 알아야 하는 머플러 주의사항

 

초보차주라면 꼭 알아두어야 할 머플러 주의사항을 알려드릴게요! 머플러에서는 뜨거운 배기가스가 배출되기 때문에 화재 위험이 있는데요. 그래서 차량을 주·정차할 때는 차량 뒷면에 인화물질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차량 뒷면을 벽 가까이에 두고 공회전하는 것 역시 화재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해요. , 시동이 켜져 있을 때 머플러에 가까이 가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꼭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세요!

 

 

 

머플러로 자동차 상태 확인하는 꿀TIP!

 

머플러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의 색에 따라 차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1.       머플러의 배기가스가 무색이거나 연한 청색일 시 정상

2.       머플러의 배기가스가 뿌연 흰색일 시 엔진오일 유출

3.       머플러의 배기가스가 검은색 연기일 시 에어클리너 또는 연료 계통의 문제

 

오늘은 초보차주 분들을 위해 머플러란 무엇인지부터 머플러로 자동차 상태 확인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는데요! 비정상적인 배기가스가 나오고 있다면 엔진의 출력이 나빠질 수 있으니 꼭 점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