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MZ세대가 주목한 재테크 방법! 리셀테크
2022. 1. 10. 18:10

가치 소비와 합리적 선택을 중요시하는 MZ세대,

요즘 그들이 주목한 재테크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재테크 방법, 리셀테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리셀테크란?

리셀테크란 '되판다'라는 뜻의 'resell'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한정판이나 명품 등 희소성 있는 상품을 사들인 후 더 많은 가치를 붙여 되파는 것을 뜻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희소성을 사고팔기 시작했다는 것인데요. 제품의 수요가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여 리셀테크가 점차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리셀테크에서 주로 거래되는 상품은 전자제품, 의류, 아이돌 굿즈 등이 있는데요. 최근 MZ세대의 명품에 대한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백화점도 리셀테크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렇게 리셀테크를 위해 한정판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들을 '리셀러'라고 부르며 리셀로 판매되는 가격은 '리셀가'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02. 리셀테크 성장 이유

①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② 가치 소비를 위해 희소성 있는 상품을 구입하는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③ 전문 지식을 요구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④ 손해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안정적인 재테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03. 리셀테크 특징

리셀테크의 가장 중요한 조건은 '희소성'입니다. 리셀테크는 한정판 의류와 같이 희소가치가 높은 상품만을 거래하는데요. 만약 희소성이 없는 상품을 타인에게 다시 판매할 경우 일반적인 중고 거래에 해당합니다.

 

또한, 희소성 있는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사람들이 이른 시간부터 줄을 서거나 개점 전 입구에서 매장 입장을 기다리는 '오픈런'상태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04. 리셀테크 전망

현재 리셀테크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해당 제품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켜 기업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들은 판매가보다 높은 리셀가에 자사 제품이 판매되는 현상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리셀테크 경제에서는 한정판 소유 심리를 악용하여 정품 여부 혹은 거래 방식으로부터 사기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점에 대비하여 리셀 전문 플랫폼은 제품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유통하는 방식을 도입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타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도록 리셀 전문 플랫폼만의 차별성을 갖춘다면 앞으로 리셀테크가 시장 경제에 활력을 주는 소비 활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MZ세대에게 열풍인 리셀테크, 그리고 이 뒤를 이을 또 다른 경제 시장은 무엇일까요?

앞으로 새롭게 나타날 경제 시장과 리셀테크의 전망에 주목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