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가게에 사람이 없다면? 무인주문기, 키오스크
2021. 12. 15. 16:35

기술이 점차 발달하면서 인력을 대체할 수 있는 기계가 생겨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요즘 프랜차이즈 매장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무인주문기!

키오스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키오스크란?

키오스크란 무인으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 기기, 즉 무인주문기를 의미합니다. 키오스크는 터키어로 야외에 설치하는 대형 천막이라는 뜻을 가졌는데요. 최근 터치스크린 방식이 탑재되면서 주문 결제 등을 할 수 있게 되어 무인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장비로 불리고 있습니다. 키오스크가 단순히 물건을 주문하거나 결제를 할 수 있는 장비라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공공 기관에서 직접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장비도 키오스크입니다.

 

02. 키오스크 성장 배경

매년 최저임금이 지속적으로 오르게 되면서 자영업자의 인건비에 대한 부담도 증가하게 되었는데요. 키오스크 시스템 이용 시 기기 1대 당 직원 1~2명 정도를 줄일 수 있어 인건비 절감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키오스크 시스템을 설치하는 가게가 많아지면서 키오스크가 점차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비대면 방식을 선호하는 젊은 세대로부터 키오스크 시스템이 많은 인기를 얻으며 계속 성장하는 추세입니다.

 

03. 키오스크 편리성

매출 정산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② 직원을 많이 고용할 필요가 없어, 인건비가 절감됩니다.

 

③ 주문 오류로 인한 오해나 분쟁을 막을 수 있습니다.

 

④ 복잡한 주문을 하는 경우 정확하게 의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⑤ 가게 운영 과정이 간소화되어 경영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비대면 거래를 선호하는 손님들에게 편리합니다.

 

04. 키오스크 발전 고려사항

① 키오스크 기기 설치 시 높은 비용이 부과되므로 자영업자를 위한 키오스크 지원 사업이 필요합니다.


② 전자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은 사회적 약자의 경우, 주문 시간이 길어집니다. 이에 따라,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는 디자인과 사용 환경을 만들어 접근성을 확대해야 합니다.

 

③ 공간이 협소할 경우 기기 설치에 어려움이 있어 키오스크 사이즈 조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④ 키오스크 시스템의 경우 대부분 카드 결제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 현금 결제가 어렵습니다.

 

⑤ 키오스크가 단순 업무를 처리하게 되면서 실업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⑥ 사회적 약자가 사용하기에 불편한 요소가 많아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인식 및 음성안내 시스템을 도입하고, 휠체어 사용자 및 어린이를 위해 높이 조절이 가능한 키오스크 개발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무인주문기, 키오스크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앞으로의 키오스크에 대한 전망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