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짧아지는 콘텐츠 길이, 지금은 숏폼 콘텐츠 시대!
2021. 11. 29. 17:37

여러분은 평소에 어떤 영상을 즐겨 보고 계신가요?

 

예능, 드라마 등 영상에도 많은 종류가 있지만, 요즘에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영상 콘텐츠가 있다고 합니다!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트렌드! 숏폼 콘텐츠에 대해 알아볼게요~


01. 숏폼 콘텐츠란?

'숏폼'이란 '짧다'라는 뜻의 'short'와 '형식'을 뜻하는 'form'의 합성어로, 10분 이내의 짧은 영상을 뜻합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모바일 기기로 콘텐츠를 즐기는 대중의 소비 형태가 반영된 트렌드인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하나의 영상에 체류하는 시간이 짧아지면서, 숏폼 콘텐츠가 큰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숏폼 콘텐츠는 기업에도 영향을 주어 현재 기업의 광고 및 홍보용 영상 길이 또한 줄어들고 있습니다.

 

02. 숏폼 콘텐츠 성장 배경

숏폼 콘텐츠는 15초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이 생겨나면서 Z세대 중심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어디서나 영상을 볼 수 있는 사회의 변화로, 숏폼 콘텐츠가 점차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짧고 굵은 콘텐츠를 선호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방송가에서도 영상 콘텐츠의 길이를 줄이는 추세인데요.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 내에 핵심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어 현대인에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03. 숏폼 콘텐츠 특징

 

① 세로형 영상 콘텐츠

숏폼 콘텐츠는 사람들이 화면을 돌릴 필요 없이 콘텐츠를 바로 시청할 수 있도록 세로형으로 제작하여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세로 영상 형태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세로형 스마트폰에서 위아래로 빠르게 피드를 넘기며 영상을 소비하기 쉬워지는데요. 한 플랫폼에 따르면, 세로형 광고를 제공했을 때 MZ세대의 평균 시청 지속률이 89%인 반면, 가로형 광고를 제공한 타 플랫폼의 평균 시청 지속률은 33%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② 간편한 제작 방법

영상을 제작하고 공유하는 방식도 숏폼 콘텐츠의 성장에 도움이 되었는데요. 숏폼 콘텐츠는 분량과 내용의 제약이 적어 특별한 장비나 기술 없이 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촬영이나 편집에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각종 효과와 편집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누구나 손쉽게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개성 넘치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하는 것이 놀이처럼 생겨나고 있어 다양한 연령대 크리에이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04. 숏폼 콘텐츠 전망

다양한 정보가 쏟아지는 현대사회에서 짧은 시간 안에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숏폼 콘텐츠는 계속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Z세대가 단순히 콘텐츠 소비자에 머물지 않고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변형한다면 숏폼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숏폼 콘텐츠에 익숙해져 기존 영상의 긴 호흡을 따라가지 못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요즘 대세, 숏폼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숏폼 콘텐츠에 관심이 있다면, 영상을 직접 제작하고 편집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