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건강한 라이프
혹시 겨울왕국 엘사도? 수족냉증 원인과 완화법
2019. 12. 13. 10:00


추운 겨울겨울왕국의 엘사처럼 얼음장으로 변하는 손!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겨울은 유난히 춥게 느껴지실 텐데요손발 저림동상안면홍조 등으로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문에 평소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오늘은 겨울철이면 얼음장 같은 손을 가진 엘사로 변하는 분들을 위해 수족냉증의 원인과 완화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수족냉증은 손발에 과도한 냉기를 느끼는 증상을 말하는데요추운 곳에 있을 때 뿐만 아니라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시리듯 찬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죠손과 발 뿐만 아니라 무릎이나 아랫배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도 냉기를 느낄 수 있답니다.


수족냉증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으나대체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발생한다고 해요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혈액 공급이 줄어들게 되고해당 부위의 체온이 내려가게 되어 시리고 차갑게 느끼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죠.


그래서 겨울같이 날씨가 추운 계절에는 체온을 보호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하게 되어서수족냉증이 특히 더 잘 발생하게 되기도 해요.


이외에도 출산이나 폐경 같은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긴장도 자율 신경계를 변화시켜 혈액 공급을 줄여 수족냉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수족냉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생하기 쉬운데요여성이 남성보다 혈액순환을 돕는 근육량이 적고체지방량은 높기 때문이죠.


만약무더운 여름에도 손발이 심하게 차갑다면 수족냉증과 함께 레이노 증후군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아요레이노 증후군도 수족냉증처럼 손발이 시린 것이 특징이지만훨씬 시린 증상이 심하고 통증가려움저림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피부색이 눈에 띄게 변하며 피부 괴사까지 발생할 수 있답니다



수족냉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심한 경우 손발에 저림과무감각증소화 장애안면홍조와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또한,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초래하기도 하죠~


그럼지금부터는 생활 속에서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수족냉증은 생명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질환은 아니지만심한 경우 손발에 저림과무감각증소화 장애안면홍조와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또한, 일상생활에서 큰 불편을 초래하기도 하죠~


그럼지금부터는 생활 속에서 수족냉증 증상을 완화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① 반신욕 하기

꾸준한 반신욕은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38~40도의 물에서 배꼽 아래까지 몸을 담궈 주면 된답니다이때 30분 이상 반신욕을 하면 땀을 많이 흘려 탈수 또는 빈혈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20~30분 내외가 적당하답니다.


또한평소 고혈압이 있는 경우라면 혈액상승의 위험이 있으므로 담당 전문의와 논의 후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겠죠!


>> 반신욕 건강하게 즐기는 법 확인하기 <<

 

② 근력 운동하기

근육량이 적으면 열 생산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손발이 더욱 차갑게 느껴질 수 있어요꾸준한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좋으며특히 스쿼트나 런지 같은 하체 운동을 열심히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우리 몸의 근육 70% 이상이 하체에 분포되어 있기 때문이죠!


 전신 체온 따뜻하게 유지하기

손발만 따뜻하게 하는 것보다 전신의 온도를 높여주는 것이 수족냉증 완화에 더 효과적이랍니다양말과 장갑만 끼지 말고열 손실이 많은 얼굴과 머리는 모자와 마스크귀마개 등으로 감싸주는 것이 좋죠또한두꺼운 옷 한 벌 대신 가벼운 옷을 여러 겹 입고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때스키니진이나 레깅스 등 몸에 너무 꽉 끼는 옷은 원활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④ 금연하기

담배 한 개비만 피워도 혈관이 30분 동안이나 수축된다고 해요또한 흡연은 몸 속 유해산소 생성도 촉진시켜 혈관 내막이 손상되고 동맥경화증을 유발하기도 하죠.


 체온을 높여주는 식품 섭취하기

몸에 열이 없는 체질이라면다음과 같이 체온을 높여주는 식품을 섭취해보세요~



- 대추 :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음식으로, 몸의 혈액순환을 돕는답니다. 뿐만 아니라 몸 속의 노폐물 제거에도 효과적이죠!


- 생강 : 생강은 몸에 열을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특히 말초혈관을 확장시키는데도 효과적이랍니다. 차로 끓여먹으면 신경 안정 효과가 있어 불면증에도 좋아요!


- 귤 껍질 : 귤 껍질로 차를 끓여 마시면 체온 향상에 도움이 되는데요. 마시는 것 이외에도 반신욕 할 때 귤 껍질을 2~3개 정도 넣어도 좋답니다. 


- 계피 :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흉복부의 냉증을 제거해주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 단호박 :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체온을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요~


- 마늘 : 마늘은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음식이지만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도 있답니다. 


지금까지 일상에 불편함을 주는 수족냉증의 원인과 증상완화에 도움되는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현대해상이 소개해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철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