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생리통의 원인과 증상 완화법
2019. 3. 18. 08:00


한 달에 한 번씩  찾아오는 생리, 생리 자체만으로도 불편한데 생리통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고통스럽겠죠!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지나치는 경우도 있겠지만,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오늘은 생리통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생리통의 원인과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생리통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프로스타글란딘의 과다 분비

프로스타글란딘이란 자궁에서 생리혈을 밀어내기 위해 자궁을 수축시키는 호르몬인데요.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자궁근육이 심하게 수축하고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어요


② 좁은 자궁경관

10~20대 여성들은 자궁의 발달이 미숙하여 자궁경관이 좁고 경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좁은 관으로 생리혈을 무리하게 밀어내면서 자궁이 수축되고,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어요.


③ 자궁의 위치

자궁의 위치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요~ 자궁이 몸의 중심보다 앞이나 뒤쪽에 위치할 수 있답니다. 자궁이 몸 뒤쪽에 위치하는 자궁후굴의 경우 굴절이 심해 생리혈이 부드럽게 흘러나오기 어렵죠. 이 과정에서 울혈이(몸 속 장기나 조직에 피가 모인 상태) 생겨 아랫배의 통증이나 요통을 발생시킬 수 있어요.


④ 질병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골반염 등 질병으로 인해 생리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갑작스럽게 생리통이 발생하였거나, 유난히 심해졌다면 질병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⑤ 골반의 변형

골반이 변형되면 자궁의 혈관이 눌려 울혈이 생기면서 생리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작은 습관으로 인해 골반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일상생활에서 주의가 필요하죠.



생리통의 종류는 일차성 생리통과(원발성 생리통) 이차성 생리통(속발성 생리통)으로 구분해볼 수 있어요. 특히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차성 생리통의 경우에는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죠. 이처럼 생리통 종류에 따라 증상과 치료방법 등이 달라지므로 자신이 해당되는 생리통에 대해 알아 두는 것이 좋은데요!



위의 표를 통해 자신이 해당되는 생리통 종류를 확인해보세요!



① 신체 따뜻하게 하기

생리 중에는 혈액순환 문제를 겪기 쉬운데요.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온찜질을 하거나 담요를 덮어 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평소에 반신욕과 족욕을 즐겨 하는 것도 체온을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② 편한 옷 입기

스키니진, 레깅스와 같은 몸에 꽉 끼는 옷은 복부를 압박하여 자궁근육을 경직시킬 수 있어요. 가급적 하이힐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하이힐을 신으면 몸의 균형이 앞으로 기울어져 자연스럽게 허리와 다리에 힘을 주게 되므로 생리통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③ 복부 마사지하기

누운 자세에서 양손을 비벼 따뜻하게 만들어준 후, 배를 시계방향으로 2~30회 정도 쓸어주세요. 배를 눌렀을 때 뭉친 듯한 느낌이 들거나 다른 곳보다 아픈 부분이 있다면 조금 더 세게 마사지해주세요.


④ 생리통 완화에 도움되는 음식 섭취하기


- 석류  

석류에는 에스트로겐이 풍부한데요! 에스트로겐은 호르몬 균형에 도움을 주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하니 생리 시 피부트러블을 겪으시는 분들에게도 좋아요. 생으로 먹어도 좋고, 차로 끓여 먹어도 된답니다.


- 바나나

생리 시에는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줄어들기 때문에 감정 기복이 더욱 심해질 수 있는데요. 우울한 감정, 스트레스는 생리통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답니다. 생리기간 중 심한 감정기복을 겪는 분들은 세로토닌이 풍부한 바나나를 드셔보세요! 생리를 시작하기 며칠 전부터 드시면 더욱 좋겠죠?


- 부추 

생리통이 심한 분들 중 복부에 냉증이 있다면 부추를 섭취해보세요. 부추는 몸 속에 고여 있는 피를 배출해주는 데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냉한 체질을 개선하고 허리 및 복부 통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 미역  

비타민, 무기질, 칼륨 등이 풍부해 몸 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는 미역! 생리통, 생리불순에 영향을 주는 어혈 배출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혈액을 맑게 하고, 자궁 수축과 지혈에 좋은 미역을 통해 생리통을 완화해보세요.


TIP ) 많은 분들께서 생리통이 심할 때 초콜릿을 먹으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알고 계실 텐데요! 초콜릿에는 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는 티라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혈관과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어요. 아이의 생리통 증상이 심하다면 가급적 초콜릿 섭취를 피해주시는 것이 좋답니다



지금까지 생리통의 원인과 증상 완화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현대해상이 알려드린 정보를 통해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