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직장인 고질병, 발 냄새 극복하기
2017. 2. 2.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직장인의 말 못 할 고민인 발 냄새! 혹시 여러분도 발 냄새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가요? 발 냄새가 나면 사회생활을 하는 데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요. 오늘은 하이현과 함께 발 냄새 원인부터 제거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 냄새의 원인


먼저, 발 냄새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발 냄새는 세균과 곰팡이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특히, 신발을 장시간 신고 있으면 땀으로 인한 습기로 세균과 곰팡이가 쉽게 번식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세균과 곰팡이가 피부 각질과 피지 등을 분해하여 다양한 화학성분을 만들어내는데, 이 성분이 바로 발 냄새의 원인입니다. 


발 냄새의 다른 원인으로는 다한증이 있습니다. 다한증은 말 그대로 땀이 많이 나는 증상인데요. 더운 여름이 아니라도 특정 부위에서 땀이 많이 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질병입니다. 발 다한증이 있으면 땀으로 인해 발이 항상 축축하게 땀이 차게 되며, 이러한 환경을 개선하지 못하면 발 냄새가 심해집니다. 특히, 여름엔 다한증 증상으로 인한 땀과 더위로 인한 땀이 섞여 냄새가 더욱 심해지기 쉽습니다.



발 냄새의 문제점


발 냄새를 단순히 고약한 냄새가 나는 현상이라고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발 냄새는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든지 간에 내버려 둬서는 안됩니다. 발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과잉 번식하면 나쁜 냄새만 나는 것이 아니고 피부 질환까지 유발하는데요. 우리가 흔히 아는 ‘무좀’이 바로 그 질환입니다. 무좀은 한 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 피부 질환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사회생활에서의 문제점입니다. 발 냄새가 심한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본인이 불편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불쾌감을 줘 대인관계에 악영향을 줍니다. 또한, 본인도 모르게 다른 사람들의 눈치를 보게 되고 자신감도 떨어져 심한 경우에 성격이 소극적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발 냄새 제거법


발 냄새는 조금만 관리해주면, 그 증상이 대부분 호전될 수 있습니다. 소금과 홍차가 좋은 재료인데요. 소금은 피부에서 습기를 빼내 피부에 있는 세균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며 홍차에 있는 산 성분은 땀구멍을 닫아주고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홍차 티백이나 소금을 넣은 물에 2~30분 정도 발을 담그는 것을 꾸준히 해주면 발 냄새 증상이 호전된다고 하니 오늘부터 해보시는 게 어떨까요?



양말과 신발도 중요한데요. 먼저, 발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통풍이 좋은 면으로 된 양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에 땀이 많다면 여분의 양말을 가지고 다니다가 중간에 갈아신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발은 통풍이 잘되는 슬리퍼 종류를 신는 것이 좋지만,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이런 신발은 신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틈이 나는 대로 신발을 벗어 건조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하이현이 준비한 ‘발 냄새 극복하기!’ 도움이 되셨나요? 조금만 신경을 쓰면 우리 모두 뽀송뽀송한 발을 가질 수 있으니, 오늘부터 하이현이 알려드린 방법으로 발 자신감 되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