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직장인의 새해 목표! 금연 성공하기
2016. 12. 23.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새해가 다가오면서 금연을 새해 목표로 잡으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년에는 담배 끊을 거야!’라고 다짐을 해놓고서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도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하이현이 내년에는 꼭! 금연에 성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바로 알아볼까요?^^





흡연의 문제점 - 각종 질병 및 간접흡연의 피해


흡연이 건강에 해롭다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인데요. 담배에 들어있는 중추신경계 자극제인 니코틴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호흡기 질병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유발합니다. 흡연과 관련된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금단현상이 있는데요. 오랫동안 피우던 담배를 끊으면 불안증세, 우울증, 불면증 등의 금단 현상이 나타나며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금연에 실패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합니다.



한편, 내가 아닌 타인의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간접흡연 이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본인이 직접 흡연을 하지 않더라도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에 노출되는 것을 간접흡연이라 하는데요. 간접흡연을 하면 약 250여 종의 유해물질에 노출된다고 합니다. 비흡연자가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경우, 폐암을 비롯한 각종 암과 호흡기 질병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고 하니, 타인에게 피해를 끼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금연해야 하지 않을까요?



자가 금연법 - 감연 및 흡연습관 파악하기


이처럼 담배를 끊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드렸으니, 이제 어떻게 끊어야 할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배를 끊기 위해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감연인데요. 말 그대로 흡연량을 줄여가는 것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방법이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금연해야 하는 동기부여를 만들거나 계기를 삼는 것도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뚜렷한 동기부여 없이 막연하게 금연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래 지속되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연인 등이 동기부여를 심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음으로 자신의 흡연 습관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만약, 본인이 매일 밥을 먹은 후에 담배를 피운다면, 앞으로는 밥을 먹고 산책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은 담배가 피고 싶을 때마다 자신의 건강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담배는 백해무익하다고 할 정도로 모든 질병의 원인이라는 점과 주변의 소중한 사람에게도 의도치 않게 간접흡연의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통한 금연법 - 보건소 및 국민건강보험


자가 금연이 힘들다면 프로그램과 클리닉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각 지역 보건소마다 금연 클리닉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보건소의 장점은 무료라는 점인데요. 보건소를 방문해 회원 등록만 하면, 담배 중독 진단부터 치료용품까지 무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보건소에서 받은 금연 보조제로도 담배를 끊기 어려운 분은 약물치료 등 다른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국민건강보험 금연치료 지원사업이 있는데요. 8~12주 기간 동안 6회 이내의 진료 상담과 의약품 및 금연 보조제 구매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상담 비용은 공단에서 80%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나머지 20%만 부담하면 되며, 의약품의 경우도 본인부담금이 20%지만, 금연 참가자의 건강상태나 건강보험료에 따라 다르므로 미리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금연 프로그램을 모두 이수하면, 본인부담금을 전액 환급해 주고 10만 원 상당의 인센티브도 준다고 하니 모두 이수하는 게 좋겠죠?


지금까지 하이현과 함께 다양한 금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가 교통사고 사망자보다 10배나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담배는 건강에 매우 해로운 존재입니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계신 분 중, 흡연자가 계시다면 오늘부터 조금씩이라도 줄여나가시는 게 어떨까요? 하이현이 알려드린 금연 방법으로 내년에는 꼭! 금연 성공하시고 건강해지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