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겨울 인기 스포츠 스키! 안전사고 유형, 예방법, 대처법 총정리
2016. 12. 14.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5년간 연평균 573만 명의 사람들이 스키장을 찾을 만큼 대중화된 스키! 이번 겨울에도 스키장 갈 생각에 두근거리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하지만 매년 겨울철마다 각종 사고가 끊이질 않는 것도 사실이죠. 오늘은 스키장 단골 사고 유형과 예방법, 대처 방법을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





스키장에서 자주 일어나는 사고 유형은?


눈 때문에 미끌거려 중심을 잡기도 어렵고 초보자도 많은 스키장. 이 곳에서 가장 빈번하게 일어나는 사고는 혼자 넘어지는 단독사고입니다(55%, 5,596명). 다음으로는 다른 사람과 부딪치는 사고도 많이 일어난답니다(43%, 4,327명). 넘어진 후에 뒷쪽에서 오는 스키어와 다시 부딪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사고 예방, 대처법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고 발생 장소는 초급코스 43%, 중급코스 43%, 고급 코스 14%로 밝혀졌는데요. 이것은 초·중급코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기도 하거니와, 초보자의 경우 사고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고가 잦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또, 사람이 많고 피로도가 쌓이는 오후(12:00~16:30) 시간대에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해 스키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렇게 사고가 나게 되면 무릎과 머리 등에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요. 심할 경우 오랫동안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대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키 안전사고 예방법


이제부터는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스키를 탈 수 있을 지, 안전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새벽이나 저녁, 야간 등 기온이 낮아 몸도 굳고 슬로프도 어는 시간대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스키를 타기 전에는 자신의 발길이, 체중 등에 따라 ①알맞은 스키와 보호장비(헬멧, 고글, 장갑 등)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에는 ②15분 정도 준비운동 또는 스트레칭을 해주고 안전하게 넘어지는 방법을 충분히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키를 타러 갈 차례인데요. ③슬로프의 상태를 미리 점검하고 자신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선택해서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키를 타는 중에 쉬거나 넘어졌을 때에는 슬로프 중간에 있지 말고 가장자리로 움직여야합니다. 또, 뒷 사람이 볼 수 없는 곳에서 갑자기 멈추지 않아야 하며, 피로를 느끼면 즉시 스키를 중단해야 하고, 휴식 없이 스키 타는 시간을 최대 3시간으로 스스로에게 제한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넘어지게 된다면 부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넘어지는 것이 중요한데요. 손에서 폴대를 놓고 양팔을 의식적으로 앞으로 뻗은 후, 다리와 스키를 가지런히 모으고 옆으로 쓰러져야 합니다. 넘어진 뒤에는 재빨리 일어나 가장자리로 이동해 다른 사람과의 2차 충돌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스키 사고 이후 대처법


이렇게 꼼꼼히 예방 수칙을 따랐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났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먼저, 심각한 부상이나 충돌사고를 대비하여 레저 보험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스키를 자주 타는 스키어라면 레저보험을 통해 스키보험 특약에 가입하는 것이 만약을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현대해상의 레저의품격상해보을 살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혹시라도 사고가 났다면 사고 직후 현장을 사진 또는 동영상으로 기록해두고, 상대방의 연락처와 신원을 알아두며, 사고 경위 등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기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반드시 스키장 의무실에 방문해 처치를 받고 부상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대처를 위해서는 스키를 타기 전에 안전요원이 상주하는 패트롤 하우스 연락처를 저장하여 응급 상황시 빠른 구조요청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가벼운 부상의 경우 2차 사고를 막기 위해 슬로프 측면으로 이동한 후 패트롤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하지만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부상인 경우에는 지나가는 스키어에게 패트롤을 불러달라고 요청하거나 패트롤 하우스에 연락해야겠죠? 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의무실이나 병원에 바로 방문해 부상 유무 등을 자세하게 확인하는 것도 부상을 최소화하는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스키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고에서부터 이를 어떻게 예방하고 대처해야 할지 소개해드렸는데, 어떠셨나요? 겨울철에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스키를 타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겨울 보내시길 바라며,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