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새롭게 시작하는 신혼부부를 위한 재테크 노하우!
2016. 4. 18.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봄이 되면서 많은 분들이 결혼을 앞두고 계신 것 같아요. 결혼 과정에서 드는 경제적 비용도 만만치 않은데요, 결혼 후 경제 계획은 어떻게 세우고들 계신지 궁금하네요^^. 결혼 후, 가족 계획도 세워야하고, 또 내 집 마련을 꿈꾸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 하이현이 신혼부부를 위한 가정 경제 첫 단추 끼우는 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재정은 부부 중 한 사람이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


기본적으로 재정 관리는 부부 중 한 사람이 도맡아서 해야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주 거래 은행을 정해서 부부가 함께 이용하면 우대 혜택을 한번에 누리기 쉽고, 또 신용카드의 경우 부부 중 소득이 높은 쪽의 이름으로 발급 받아 이용하면 차후에 소득 공제 혜택을 누리기 좋답니다^^.



또한 부부 사이에 서로의 수입과 지출에 대해 비밀이 없어야 하는데요. 만약 수입과 지출 내역이 명확하지 않다면, 적절한 지출과 저축 규모를 설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확하게 수입과 지출을 파악해야 차후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생애주기에 따른 둘만의 재무설계 목표 세우기


결혼을 하기 전 싱글일 때와 달리, 결혼 후에는 부부가 함께 경제 생활을 해나가는 것이므로 이에 알맞은 신혼부부 재테크 목표를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기본적으로 필수적인 재무 목표 이외에도 부부가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재무 목표가 있다면 그에 맞는 재테크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신혼부부가 준비해야 할 기본적인 재무적인 목표는 크게 주거비용, 자녀비용, 은퇴준비, 의료비 등으로 나뉩니다.

 

기본 재무 목표

1. 주거 비용: 결혼 후 신혼집 마련 혹은 향후 내집 마련을 위한 대출자금 재테크 및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2. 자녀 비용: 미래에 태어날 아기를 위해 유아생활교육비 자금 등, 향후 아이 양육비와 교육비 등 고려, 부부의 성향에 맞춰 적금과 펀드에 가입

3. 은퇴 준비: 조금이라도 일찍부터 부부가 함께 장기적으로 노후 자금을 마련할 것을 추천



 갑작스런 위험 대비 및 경제적 타격을 예방하는 안전망 가입하기


부부의 생애주기와 각각의 재무 목표에 따라 꾸준히 목돈 마련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러다보면 자칫 예상치 못한 위험 대비에 소홀해질 수 있는데요. 갑작스런 사고나 질병이 발생했을 경우, 예상치 못한 경제적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특히 가족에게 있어 의료비를 보장하는 실손의료보험이나 질병•상해보험은 ‘필수보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미래 자녀 계획을 고려하여 자녀를 위한 보험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태아 보험을 비롯해 향후 아이가 다치거나 질병에 걸렸을 때를 대비해 병원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는 어린이보험에 가입해 두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하이현이 신혼부부를 위한 재테크 노하우에 대해서 소개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사회초년생 시절부터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서 열심히 하셨던 분들이라면 예상하셨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도움이 많이 되셨을 것 같은데요^^. 결혼을 앞두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행복한 결혼 생활을 기원 드리며, 지금까지 하이현이었습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