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아토피 때문에 고민이신가요? 간절기 아토피 관리하기!
2016. 3. 25.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본격적인 봄이 시작되었어요~ 하지만 이 맘 때만 되면 아이가 있는 부모들은 많이 걱정되는 것이 있죠. 바로 간절기에 유독 심하게 나타나는 아토피 증상인데요. 아토피는 예전부터 꾸준히 우리를 괴롭혀온 질병이죠.'아토피 치료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고 있는 아토피!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들의 마음은 너무나 답답하기만 합니다. 이런 아토피를 우리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아토비 예방법과 관리법을 지금부터 하이현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리 아이를 지켜라! 아토피 바로 알기 


한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항상, 이 병을 연구하는 우리도 늘 풀기 어려운 숙제라고 생각한다. 1970년대만 해도 환자 수가 전 국민의 10%에도 못 미쳤지만 현재 환자수는 100만~108만 정도로 집계되고 있다"고 말했는데요. 그중에서 절반에 해당하는 환자의 45%는 10세 미만의 어린이라고 합니다.

아토피 발병의 원인을 찾으시려면, 이 병이 어떤 병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겠죠?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아토피(Atopy)는'이상한', '기묘한'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아토피라는 단어는 그 뜻에 맞게 피부염, 천식, 비염 등 비정상적인 면역반응을 모두 포함한 용어입니다. 즉,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면역체계가 염증처럼 이상한 방식으로 오작동하는 현상 모두가 아토피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보통 갓난아이들에게 생후 2~3개월이 지나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가장 크다고 말하면서도 또한 부수적인 원인도 너무나 다양해 딱 잘라 말하기 어렵다고 해요.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너무나도 답답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겠죠.ㅠㅠ



 

아토피 발병, 그 원인은? 


아토피는 결코 우리의 몸이 약해서, 어떠한 독소가 침투해서 생기는 병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 때문 일까요? 대기 오염과 반려견의 털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등 다양한 외부 환경 요인들도 있지만, 가장 흔한 원인으로 '집먼지 진드기'를 꼽을 수 있는데요. 가정집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침대와 카펫 그리고 소파와 커튼은 진드기가 살기 너무나도 좋은 환경이라고 하네요.

또한, 유적적인 요인도 빼놓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부모 중 한 사람이 아토피 질환을 앓는 경우 자녀에게 아토피 피부염이 나타날 확률은 50% 수준이며, 만약 부모 모두에게 아토피가 있다면 그 확률은 75%까지 오른다고 하네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결합하여 증세가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많이 신경 써야겠어요!




아토피,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


아토피는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기 위해 주기적인 세탁과 맑은 날 일광건조는 필수겠죠?  또한 주변 환경이 지나치게 깨끗해도 면역체계가 발달하지 못해 아토피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해요. 일부러 유해 환경에 노출시킬 필요는 없겠지만, 너무 위생적인 환경에서 자라다 보니 각종 세균에 대비할 면역체계를 몸에서 키우지 못하는 것이죠! 온실 속에서 온화하게 자란 화초와 비바람을 맞고, 자연 햇살을 받으며 자란 야생화의 생명력은 다를 수밖에 없겠죠? 아이들이 다칠까 걱정되는 부모의 마음은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아이를 믿고 마음껏 뛰어놀게 해주는 능력 또한 필요한 것 같습니다. 역시 좋은 부모가 되기란 쉽지가 않네요~


아토피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피부 보습 관리가 있는데요. 모유 수유 역시 아이의 아토피 예방법에 매우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모유에는 면역체계를 바로 잡고, 피부 보습력을 높여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는 사실! 우리 아이를 위한 모유 수유는 정말 필수겠네요^^

 

이 밖에도, 저 민감 약산성 제품의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주는 등 여러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발병 원인이 정말 다양한 만큼 가장 중요한 건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한 후, 제대로 된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우리 아이에게 맞춰진 대처법' 이겠죠?  


 

지금까지 하이현이 소개해드린 간절기 아토피 원인 및 예방법! 어떻게 보셨나요?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물론 아쉽게도 아토피는 완치의 개념이 없습니다. 관리해야 하는 만성질환이죠.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 탓에 뿌리를 뽑을 수 없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우리의 몸에는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자연치유력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노력만 해준다면 상태가 호전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하네요! 그럼 우리 모두 건강한 앞날을 위해서 희망을 잃지 말고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