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나의 설렘 지수? 도전 지수는? 나의 심리상태 알아보기
2016. 3. 3.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 번 싸워도 백 번 이길 수 있듯, 내가 어떤 사람인지 분명히 알면 지금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인지, 나는 지금 설레는 삶을 살고 있는지, 나의 도전지수는 어떤지가 궁금하다면 주목해 보세요. 질문에 꼼꼼히 답만 잘해도 자신의 설레는 마음이 살며시 보일 것 같습니다. 하이현이 준비한 직장인들의 심리상태 알아보기 함께해 볼까요^^


 


 

Q1. 당신은 지금 설레는 삶을 살고 계신가요?


아래 문항 중 해당되는 항목에 체크해보세요.


□ 누구에게든 질문하는 것이 두렵지 않다.

□ 외모의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많다.

□ 기분전환을 위한 아지트가 세 곳 이상 있다.

□ 계절의 변화가 반갑다.

□ 아침에 눈 뜨는 게 어렵지 않다.

□ 새해에는 반드시 목표를 세운다.

□ 블로그, SNS, 일기장 등 어떤 형태로든 일기를 쓴다.

□ 언제든 불러내 대화를 나눌 친구가 있다.

□ 여행 가고 싶은 장소가 있다.

□ 예전 사진을 보는 것이 즐겁다.

□ 밤에 숙면을 취하는 데 문제가 없다.

□ 최근 두 달 사이에 새롭게 시작한 취미활동이 있다.

□ 나의 10년 후 모습을 상상해본 적 있다.

□ 닮고 싶은 인생의 롤모델이 있다.

□ 현재 사랑하는 사람이 곁에 있다.

12~15개 : A  /  7~11개 : B  /  0~6개 : C


[ 사는 게 이토록 즐거울 수가 A ]

이쯤 되면 웬만한 근심 걱정은 발붙일 틈도 없을 만큼 긍정 에너지가 차고 넘칩니다. 천재는 타고나는 것처럼, 당신 역시 어떤 상황에서도 설렐 무언가를 찾아내는 용한 재주를 가졌습니다. 또한 대체로 낙천적인 성격이며 감수성이 예민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도 적어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타입입니다.


자기애 역시 강합니다.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한 취향이 명확해 스트레스를 쌓아두기보다는 건강한 방식으로 표출하는 것에 능합니다. 단, 자신의 기분에만 너무 집중한 나머지 주변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계속 반복되면 타인의 오해를 살 여지가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손아랫사람과의 관계에서 포용을 베푸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점만 주의하면서 지금처럼만 지내면 좋을 것 같네요^^


[ 나는 설렘을 찾아다니는 노력파 B ]

일상에서 설렘을 느끼는 정도는 삶의 만족도와도 맞닿아 있습니다. 당신은 이를 인지하고 있는 현명한 사람입니다. 게다가 가슴을 뛰게 하는 무언가를 꾸준히 찾아다니는 노력파. 익숙한 환경에서의 편안함과 새로운 환경에서의 스릴 사이를 절묘하게 오갈 수 있어 삶의 만족도도 꽤 높은 편입니다. 


스스로의 노력 여하에 따라 개선될 가능성도 무궁무진합니다. 현실적인 목표들을 어느 정도 이루었다면 이제는 새로운 것들에 도전해보세요. 단,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설렘의 주체는 바로 나라는 점입니다. 남을 따라가다가는 방향을 잃고 피로감만 느끼기 십상인데요. 남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해 현실에 제약을 두지 않도록 하세요. 내 삶의 주인공은 나 자신입니다^^


[ 마음이 피곤하신가요? C ]

뭘 해도 시큰둥, 도통 감정의 동요가 생기지 않는 타입입니다. 눈물 나게 웃어본게 언제인지, 불같이 화를 낸 게 언제인지도 가물가물한 당신은 주변에서 무심하고 둔감한 사람이라는 핀잔을 듣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런 말을 들어도 ‘그러려니’ 하고 넘겨버리는 편일 것 같은데요. 본인도 문제를 느끼지만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죠.


생활 패턴부터 마인드까지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언젠가는 설레는 순간이 찾아오겠지 하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설레는 삶을 위해서도 연습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환경에 처하는 걸 부담스러워하지 말고, 하루에 한 번씩 스스로를 칭찬해 자기애를 높이도록 해보세요. 자신이 자랑스러우면 설렘은 저절로 발견되는 법이랍니다!




Q2. 당신은 새로운 도전을 좋아하시나요?




[ 도전지수 90점, 전형적인 모험가 타입 A ]

원하는 것이 있다면 다른 것을 포기하고서라도 이루어야만 만족하는 성향입니다. 매사에 에너지가 넘치고 자신만만하며, 성취 욕구도 강한 편이라 평소 주변 사람들에게 ‘어디에서건 살아남을 것’이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자신감과 자존감도 최고 수준. 스스로의 삶에 대한 만족도도 매우 높습니다.^^


물론 일 년 내내 달리기만 하는 삶은 피곤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더’보다 ‘덜’에 가치를 두는 시간도 얼마 정도는 필요합니다. 새롭게 도전하기 위해서는 때로 내려놓고, 포기하고, 비우는 용기도 있어야 함을 기억하세요. 도전하는 자신의 삶이 만족스럽다고 해서 주변 사람들에게도 이를 강요하면 안 됩니다. 상대의 상황과 성향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조언은 차라리 안 하는 것이 낫습니다.


[ 도전지수 70점, 평범을 거부하는 타입 B ]

굳이 티내지는 않지만 자신의 능력을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을 즐기는 편입니다. 평범한 것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삶을 원합니다. 


또한 무모한 도전보다는 해볼 만한 도전에 승부를 거는 합리적인 면도 가지고 있습니다. 간혹 생각이 너무 많아 도전할 최적의 타이밍을 놓치고는 하는데, 몇 번 그런 경우가 반복된다면 눈 딱 감고 무모하게 도전해보세요. 그러다 보면 자신도 미처 몰랐던 잠재력을 발견하는 기회가 올 것입니다.


작은 도전들이 모여 삶의 방향을 결정짓습니다. 도전해볼 만한 것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지금까지 하지 않았던 도전이라면 과감히 시도해보세요!


[ 도전지수 40점, 행동보다 말이 앞서는 타입 C ]

계획은 철저하지만 실천하는 걸 주저하거나, 시작한 후에도 끈기 부족으로 흐지부지 마무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유부단한 성격으로 주변에서는 착실하고 탈 없어 보인다는 평을 받지만 정작 본인은 속으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몸과 마음이 따로 노는 그대, 모든 원인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스스로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도전을 미루는 것. 혹시 항상 먹는 것만 먹고 옷은 무채색만 입고 다니지는 않았는 지 생각해 보세요.


‘어쩌면’이라는 부사에 겁을 먹고 도전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되뇌어 보세요. 이유를 바깥으로 돌려 봤자 얻어지는 건 없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아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하이현과 알아본 직장인의 심리상태 알아보기! 유익한 시간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심리상태에 대해서도 잘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건강한 심리상태를 유지하면서 더욱 기분 좋고 활기차게 직장생활을 이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