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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날 맞이 가족 보양식 만들기! 장어구이 월남쌈
2014. 7. 17.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새 덥다 덥다 했더니 내일이면 벌써 초복이더라구요! 매년 복날에는 부모님이 삼계탕같은 보양식을 차려주시곤 했는데요. 올해는 더위에 지친 부모님을 위해 하이현이 직접 보양식을 만들어 드릴 계획입니다^^ 


어떤 보양식이 좋을까 고민하던 중 기력회복에 아~주 좋다는 장어구이신선한 야채가 만난 '장어구이 월남쌈'을 준비해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결심은 했는데 '장어구이 월남쌈'이 생각처럼 쉬운 요리는 아니더라구요^^;; 양념도 맛있게 만들어야 하고, 굽는 것도 꽤나 신경을 써야하는 요리였는데요. 그래도 포기할 수 없죠+_+ 요리 전문 블로거 딸기공주에게 조언을 구해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딸기공주님~ 가족 복날 보양식을 위한 <장어구이 월남쌈레시피>를 가르쳐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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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요리 블로거 딸기공주입니다! 요즘, 정말 덥지요? 삼복더위 중 초복이, 바로 내일이라서 더 더운가 봐요. 복날은, 매년 7월과 8월 사이에 돌아오는 초복, 중복, 말복의 삼복을 의미하는데 여름철 중 가장 더운 시기라서, 몸이 축나기가 쉽답니다. 그래서, 일부러라도 보양식을 찾게 되는데요. 예전에는, 고열량의 보양식을 많이 먹었다면 요즘은, 트렌드가 바뀌어서 열량은 낮지만, 몸에는 좋은 보양식이 인기랍니다.


 


흔히 복날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삼계탕인데요. 며칠 전 뉴스를 보니까 삼계탕 워낙 고열량이다보니 요즘은 해산물과 과일, 야채를 많이 먹는다고 하더라구요. 과일과 야채는 수분 보충을 해주면서 비타민을 공급하기 때문에 신체에 균형잡힌 영양을 공금해 줄수 있겠죠^^ 그리고 해산물 중에서 보양식하면 역시 장어가 최고인데요. '장어구이 월남쌈'은 야채와 장어 두가지를 함께 맛볼 수 있기 때문에 1등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답니다.


장어는 비타민 A, B, C가 풍부하여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식품이며 피부미용, 피로회복, 노화방지, 체력증강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칼슘 함량도 매우 높답니다.


※ 장어구이 월남쌈 재료

장어 2마리, 참기름 2큰술, 라이스페이퍼 10장

양념장 : 고추장 1큰술, 고추가루 1큰술, 다진마늘 1/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후추 조금

월남쌈 야채 : 파프리카 1/2개, 오이 1/4개, 상추 4장, 깻잎 3장, 풋고추 4개, 깐마늘 3개, 생강 1쪽, 새싹삼 10줄기



정성스럽게 장어 구이 만들기!



 

  

먼저, 장어구이를 만들어주세요. 더운 여름, 입맛이 확 돌도록 고추장 양념을 해줄건데요. 분량의 양념을 넣어서 (고추장 1큰술, 고추가루 1큰술, 다진마늘 반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후추 조금) 잘 섞어주세요.

 

장어는, 기본 손질이 되어있는 것을 2마리 구매하여 등쪽에, 칼집을 살짝 넣어주시구요. 앞, 뒤로 참기름을 골고루 발라서 (참기름 2큰술) 초벌구이를 해주세요. 팬을 달궈 살짝 구워주시면 되구요.


 


초벌구이한 장어에, 양념장을 골고루 발라가며 잘 구워주세요.양념이 잘 베이도록, 계속 발라주면 좋구요. 타지않도록 불은 약하게 해주세요. 잘 구워진 장어는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서 마늘과 생강을 곁들이면, 장어구이가 완성됩니다.

 

 



싱싱한 야채로 월남쌈 만들기!


이제 여러가지 야채를 채 썰어서 월남쌈을 말아주세요. 집에 있는 야채 위주로, 취향껏 준비하시면 되구요. 오이 1/4개, 파프리카 1/2개, 풋고추 4개, 생강 1쪽, 상추 4장, 깻잎 3장은 채를 썰어주고 마늘 3개는 납작하게, 새싹삼 10줄기는 씻어서 준비를 했어요. 라이스페이퍼를, 미지근한 물에 3초 정도 담갔다가 꺼내어 장어구이와 야채를 골고루 넣고 양쪽을 안으로 접어서, 김밥을 말듯이 말아주면 장어구이 월남쌈이 완성됩니다+_+


 


이렇게 다 말아서 드셔도 되지만 장어구이와 준비한 야채들을 전부 셋팅해 두고서 각자 입맛에 맞게 싸먹어도 좋아요. 소스는, 쌈장을 살짝 곁들여도 좋구요. 월남쌈소스 스위트칠리소스를 찍어먹어도 맛있어요. 장어구이 월남쌈으로, 올 여름 몸보신도 하고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건강식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음식에도 궁합이 있다? 장어와 맞는 음식과 상극인 음식은?

 장어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들어있는데 대추와 검은콩에도 불포화지방산이 많아서, 함께 먹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여 궁합이 잘 맞구요. 이 외에도 생강, 마늘, 파도 궁합이 잘 맞아요. 하지만, 유기산이 함유된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장어를 먹은 후 후식으로 복숭아를 먹지않도록 주의하세요!


장어구이 월남쌈! 영양도 좋지만 맛도 정말 좋을 것 같아요+_+ 완성된 사진만 봐도 입맛이 도네요^^;; 올 여름 1등 보양식으로 손색이 없는 '장어구이 월남쌈' 여러분도 한번 만들어 보시고요. 이 밖에도 가족들과 함께 먹으면 좋은 본인만의 여름철 보양식이 있으시면 댓글로 공유 부탁드릴게요~ 그럼 저는 이제 부모님을 위한 보양식 요리를 하러 가보겠습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