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여름 장마철 '교통사고의 비밀', 자동차 사고 예방법이 궁금하다!
2013. 8. 1. 08:3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이번 여름은 기록적인 장마가 계속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유난히 빗길 교통사고도 늘어나는 듯 해요.ㅠㅠ 가끔 보는 아침 방송의 '블랙박스'영상 코너만 해도 비 오는 날에 발생한 교통사고 영상이 빠지지 않고 등장하곤 합니다.~ (현대해상 콜센터도 '비오는 날'이 가장 바쁘다고 해요.) 


실제로 비 오는 날에는 더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장마철 자동차 사고에 미리미리 대비할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그 해결법을 낱낱이 밝히고자(?)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김태호 박사님과 정성훈 소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여름 장마철 교통사고의 비밀과 자동차 사고 예방법! 그것을 알아보러 출발해 볼게요.^^ 





<출처: Flickr by kthypryn>


하이현: 박사님, 안녕하세요!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생소한 좋은 블로그, Hi 독자분들을 위해, 간단한 소개 먼저 부탁 드립니다.^^

김태호 박사: 반갑습니다. 교통기후환경연구소교통문제와 기후환경 변화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연구하고 그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만들어진 현대해상의 연구소입니다. 국내 보험업계에서는 최초로 설립된 기구이기도 하지요.^^ 자동차 운전자들이 좀 더 안전하고 즐겁게 운전 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이현: 그럼 이 질문을 드리기에 제격이겠는걸요?^^ 박사님! 실제로 비 내리는 날에 교통사고가 더 많이 발생하나요?

김태호 박사: 네 그렇습니다. 작년 6월~8월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15만 건을 조사 분석한 결과, 비 내리는 날의 교통사고 발생 빈도가 맑은 날에 비해 21.4%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하이현: 15만 건의 21.4%면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네요.ㅠ 여름 장마철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요?

김태호 박사: 빗물로 인한 빗길 미끄럼 사고차량 침수사고가 가장 많았습니다. 우천 시 발생한 교통사고 중 빗길 미끄럼 사고에 의한 경우가 7.1%입니다. 비 오는 날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경우에도 39.3%나 됬습니다.


하이현: 그런데 왠지 '미끄럼 사고'라고 하면, 음주운전이나 역주행 같은 사고보다 피해가 가벼울 것 같은데.. 어떤가요? 

김태호 박사하이현씨, 가벼운 사고란 없답니다.^^ 미끄럼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2.9배 높고, 중상자 발생률도 2.3배나 높습니다. 발생 시간대는 주로 야간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야간에는 시야가 좁아지고 과속 비율이 높아져서 그렇겠죠. 특히 저녁 8시부터 새벽 5시의 교통사고 위험도는 평소 야간 대비 62.2% 높아 운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하이현: 무시무시한 미끄럼 사고, 예방법은 없나요?

김태호 박사: 빗길 과속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발생하는 수막현상을 일으켜 미끄럼 사고를 야기시킵니다. 때문에 비가 오는 날에는 제한 속도보다 20% 이상 속도를 줄이고, 차간 거리는 평소 대비 1.5배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제동 시에는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누어 밟아야 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 됩니다!


하이현: 과속하지 않고, 차간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군요. '빗길 감속' 같은 표지판만 지켜도 효과가 있겠어요.

김태호 박사: 그렇죠! 그런 표지판들이 다 과학적인 분석에 의해 만들어지니까요.^^ 그리고 장마철에는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주셔야 합니다.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중요하고, 공기압을 10% 정도 올려주면 노면과의 마찰력이 높아져 수막현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보다 기본적으로 빗속 운전은 평소보다 위험한 환경이란 것을 인지하고 조심조심 운전하는 태도가 필요하겠습니다.


※ 여름철 안전운전을 위한 더 자세한 팁은 자가 운전자를 위한, 여름철 자동차 안전 운전법를 참고하세요!! 혹시 아이들과 함께 동승한다면 여름 피서길, 우리 아이를 위한 안전 운전법은 따로 있다? 를 보면 도움 되실거에요:) 


<출처: Flickr by john sagredo>


* 수막현상이란?

물에 젖은 노면을 고속으로 달릴 때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아 조종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 두산백과 출처




<출처: Flickr by tillwe>


하이현: 이번엔 정성훈 소장님께 여쭤볼게요.^^ 소장님 안녕하세요! 7년 동안 강남구에서 발생한 침수사고에 대해 분석했다고 들었는데요.

정성훈 소장: 안녕하세요.^^ 잘 아시네요. 2006년부터 2012년까지 7년간 강남구에서 발생한 차량 침수사고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차량 침수사고의 56.3%가 시간당 강수량 35mm 이상일 때 발생하고 있었답니다. 비가 많이 올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하이현: 몇 mm인지 일반인은 거의 알기 힘들텐데.. 여름 장마철 운전자를 위한 한 마디 조언을 해주신다면?

정성훈 소장: 좋은 지적입니다.^^ 빗길 교통사고와 차량 침수사고는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고 대응하면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장마철에는 일기예보에 관심을 갖고 가능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는 앞으로도 사고 분석자료 제공 및 재해예방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불의의 차 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도 함께 안전운전에 동참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



지금까지 김태호 박사님과 정성훈 소장님을 모시고 '여름 장마철 교통사고의 비밀과, 자동차 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시나 '안전 운전, 미리 점검'만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지름길인 것 같습니다. 자가운전자 및 운전자의 옆좌석에 타시는 모든 분들, 지금 타고 계신 자동차의 타이어가 마모되진 않았나요? 바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