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여름 피서길, 우리 아이를 위한 안전 운전법은 따로 있다?
2013. 7. 25. 08:44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바야흐로 본격 피서시즌, 휴가철이 도래했습니다! 피서시즌을 맞이해 얼마 전, 출산 후 ‘주부우울증’으로 고생하는 친구와 함께 주말여행을 기획하고 있는데요. 우울증에 활동적인 야외 활동이 좋다길래, 가까운 쁘띠프랑스드라이브를 떠나볼까 생각 중이랍니다.^^ (친구, 보고 있나?^^;;) 문제는 제 친구의 아이인데요. 센스있는 하이현은 아이와 동행하여 안전 운전할 수 있도록 사전에 만반의 준비를 다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육아 생활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지라;; 옆 부서의 육아전문아빠~ 남과장님께 영∙유아, 아이를 데리고 운전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여쭤봤답니다. 여름 피서길, 나들이가 많은 시즌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꼭 참고해야할 사항들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여름 피서길, 우리 아이를 위한 안전 운전법', 지금부터 소개해드립니다!





카시트는 어린 아이를 두고 있는 자가운전자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 품목입니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사고 시 카시트를 하지 않았을 때 어린이가 중상을 입을 확률은, 장착했을 때에 비해 50배나 높다고 합니다. 실제 독일의 경우 카시트 장착률이 97%를 넘어가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37% 정도밖에 되지 못하다고 하네요. 사소한 준비물 하나의 차이가 나중에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모르는데 말이죠. 단, 잘못된 카시트의 선택은 더 큰 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하니 꼼꼼히 따져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카시트 선택법에 대해선 육아전문아빠 남과장님의 조언을 들어 보았습니다. :D


* 육아전문 남과장 님께서 전해주시는 '영∙유아 카시트 선택법'


첫 번째!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안전이 검증된 카시트를 선택하세요. 우리나라 경우엔 KC 마크에 합격한 제품을 고르면 된답니다.


두 번째! 엄마, 아빠가 잘 사용할 수 있는 카시트를 선택!

장착이 쉬운 카시트를 고르세요. 종종 카시트 장착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어렵게 나온 제품도 많고요. 자칫 설치를 잘못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아이의 안전을 보장하기 힘들어진답니다. 장착을 어려워하는 여성분이 많은데, 이런 분들은 더더욱~ 장착이 쉬운 카시트를 골라 주세요.


세 번째! 아이는 아이마다 다 다르다!

아이들은 모두 다릅니다. 그렇기에 더욱 세심하게 아이의 키, 체중 등을 고려해서 고를 필요가 있겠죠. 특히 신생아 경우 엄마 뱃속에서 10개월 동안 웅크린 채로 있었기에 안쪽 공간이 평평한 것보단 C자 형태를 지닌 바구니형 카시트를 강추드립니다.


유모차로도 호환되는 카시트 제품들도 많더라고요. 아이도 없는데 급지르고 싶은 이 마음~

<출처: Flickr by stobor>


그리고 참고로 차 사고의 70%가 측면에서 발생한다고 하니 측면 보호가 잘 되는 카시트를 고르길 바래요! 조수석이나 뒷좌석 측면에 에어백이 있다면, 에어백이 있는 부분을 피해 뒷좌석 중앙에 카시트를 설치하는 센스도 챙겨요~ 카시트를 챙겼다면 이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네! 정답은 60초 뒤에 가 아닌 바로 아이를 위한 안전운전입니다.




이전에 ‘자가 운전자를 위한, 여름철 자동차 안전 운전법’을 소개한 적이 있죠. 그때도 말씀드렸듯이 안전운전을 위한 4가지 다짐을 잊지 마세요. 다시 회상시켜 드리자면 과속금지, 추월금지, 오바금지, 딴짓금지 랍니다. 



더불어 아이들과 동행에는 많은 용품과 짐이 필요한데요. 이때 짐들은 2차 피해를 줄 우려가 있기에 잘 고정해 두는 것이 좋아요. 장거리 드라이브 시에는 아이를 위해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 적절하게 환기를 시켜주세요. 특히 요즘에는 새차증후군도 무시 못 한다고 하더라고요. 여성분들 새 차 뽑고 신나서 드라이브하시다 피부트러블이 생길지도 몰라요.




카시트도 챙기고 안전운전법도 숙지했다면, 마지막으로 필요한 것은 바로 타인에게 자신의 상태를 알리는 것이에요. 안전운전을 위해, 배려와 양보가 있는 도로문화를 위해 아이가 타고 있는 차, 초보운전자의 차, 임산부가 탄 차 등 꼭 알려야 하겠죠? 그렇지 않으면 도로 위에서 간혹 공격적으로 운전하는 분들 때문에 깜짝 놀라실 수 있답니다. 괜히 성격 급하신 분들에게 핍박받지 마시고(ㅠㅠ), 미리미리 안전운전 스티커를 부착해 주세요. 


<출처: Flickr by IvanWalsh.com>



현대해상은 고객님의 안전운전을 위해 다양한 '스티커'를 준비했습니다.^^ 차가 없는 하이현도.. 왠지 욕심이 나더라고요. ^^;; 안전운전을 위해 꼭 부착해 주시는 거 잊지 마시고, 혹시 주변에 안전운전 스티커를 부착하지 않은 분들이 있다면 붙이라고 말씀해 주세요. 안전운전 스티커를 선물하는 센스를 발휘하면 더욱 좋겠죠? 이런 작은 배려가 더 큰 감동을 주니까요.^^



잠깐!!!! 현대해상 블로그 독자님들께만 살짝 공개하는 깜짝 정보^^  이 귀여운 '빵빵금지' 스티커는 현대해상 페이스북 이벤트에 응모하면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조만간 이벤트가 진행되니 꼭 응모하셔서 겟잇(Get it) 하시길 바랍니다! 앗, 현대해상 '페이스북'을 좋아해 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기에요! 


지금까지 우리 아이를 안전 운전법에 대해 잘 알아 보았는데요. 여러분도 꼼꼼히 체크하셔서 올여름 아이들과 함께 안전하게 가족 나들이 즐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