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똑똑한 금융
할부? 리볼빙? 헷갈리는 경제 상식 알아보기
2025. 4. 30. 17:00

 

 

월급을 받은 기쁨도 잠시, 이것저것 사고 싶은 것도, 필요한 것도 많아 금방 돈을 다 써버린 경험 있으신가요? 이럴 때 신용카드로 할부 결제를 할지,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할지 고민한 순간도 있으실 텐데요. 금융 초보자라면 특히 이 둘의 차이를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자칫하면 불필요한 이자 지출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개념 정리는 필수입니다.
오늘은 할부와 리볼빙의 차이를 비롯해 헷갈리기 쉬운 금융 상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할부와 리볼빙의 차이, 할부 결제란?

 

할부는 일시불만큼 익숙하게 사용하는 결제 방식입니다. 할부란, 카드 대금을 이용자가 선택한 개월 수만큼 나눠 납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고가의 물건을 살 때 한 번에 큰 돈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유용한 결제 방법인데요. 무이자인지 유이자인지에 따라 실제로 갚아야 할 금액이 달라지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짜리 물건을 10개월 할부로 결제했을 때 무이자라면 매달 10만 원만 내면 되지만, 유이자라면 10만 원에 이자가 추가로 청구됩니다.

 

 

 

 

 

 

 

 

방심하기 쉬운 리볼빙 서비스

 

리볼빙 서비스라고 불리는 일부 결제금액 이월약정은 이번 달의 카드 대금을 한 번에 갚지 않고 일부만 지불한 뒤 나머지 금액은 다음 달로 넘기는 제도입니다. 일시적으로는 유용할 수 있지만, 이월되는 금액에 붙는 이자가 신용등급에 따라 은행이나 보험사의 신용대출 금리보다 높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결제 비율도 카드사에서 정한 최소 결제 비율부터 100%까지 정할 수 있어 남은 카드 대금이 계속 이월되고 추가로 사용한 금액이 더해져 또 다시 이자가 붙다 보면 어느새 크게 불어나기 때문에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제할 때 헷갈리기 쉬운 금융 용어 정리

 

할부와 리볼빙, 그리고 분할납부는 신용카드로 결제한 금액을 나눠서 낸다는 점에서 비슷하게 보여 헷갈리기 쉬운데요. 하지만 분할 시점과 이자 금액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할부는 결제 시점에서 정한 기간 동안 결제 금액을 나눠 내는 것이고, 분할납부는 일시불로 결제한 뒤, 할부 결제로 바꿔서 신용카드 대금을 여러 달에 나눠 지불하는 것입니다. 분할납부의 경우 상환일이 정해져 있고 이자율이 낮지만, 리볼빙은 상환일을 무제한 연장할 수 있는 대신 분할납부와 일반대출상품보다 높은 이자를 계속해서 지불해야 하고 연장하여 이용할수록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금융 초심자가 꼭 알아야 하는 금융 관리 TIP

 

돈을 관리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하지만 신용카드 할부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다음과 같은 금융 관리 방법을 꼭 기억해 주세요.

 

💰할부 결제: 이자 유무를 확인하고 되도록 무이자 할부로 결제합니다.
💰리볼빙 서비스 사용 여부: 일부 카드사에서는 리볼빙 서비스 기능을 자동으로 등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수로 카드 대금이 이월되지 않도록 사용 여부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수시로 인출이 가능해 사용 금액을 체감하기 어렵고 이자가 잔액에 계속 합산되는 복리 구조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결제일: 카드 대금 결제일은 가급적 월급일 직후로 설정해 카드 대금을 먼저 납부하고, 연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신용 점수 확인: 소비 내역과 신용 점수는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가계부를 작성하면 지출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연체 주의: 연체가 90일 이상 지속되면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으므로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금융 지식은 단기간에 완벽하게 익힐 수는 없지만, 기본 개념과 용어, 상식만 알고 있어도 앞으로의 자산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익숙하게 쓰는 결제 방법도 대출의 일종임을 잊지 말고, 사용할 때마다 꼭 한 번씩 더 생각해보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출처: 금융위원회(2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