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보험 가이드/보험 상식
자동차보험 할인 받는 방법 총정리
2024. 1. 23. 16:53

 

 

자동차 소유자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보험. 보험료도 나이나 운전 경력, 사고 이력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보장 범위를 추가할수록 보험료는 비싸지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맞춰 할인 받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은 크게 무사고/교통법규 준수자 할인과 할인형 특약 가입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보험료의 부담을 낮출 수 있는 할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사고 / 교통법규 준수 할인

사고건수요율에 따라 직전 3년간 무사고시 보험료 할인이 적용됩니다. 여기에서 사고건수요율이란 직전 3년간 사고유무 및 사고 건수에 따라 적용하는 요율로, 직년 3년 및 1년간 사고 적용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직전 3년간 무사고인 경우에는 할인이 적용됩니다. 할인할증등급은 사고가 없다면 매년 1등급씩 올라가게 되는데요. 여기에서 할인율은 피보험차량별로 개별 평가됩니다.

 

 

 

 

 

 

 

Eco마일리지특약 할인

자동차 보험에서도 친환경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바로 Eco마일리지 할인 특약을 통해서 인데요. 이 특약은 연간 주행거리가 15,000km 이하인 경우 구간별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주행 거리는 15km/12km/1km/7km/5km/3km의 구간으로 나뉘어 할인율이 달라집니다. 여기에서 연간 주행거리는 일평균 주행거리에 365를 곱한 수치를 말하는데요. 일평균 주행거리는 최종 주행거리에서 최초 주행거리를 뺀 값을 경과기간으로 나눈 값으로, 경과기간은 최초 주행거리 확인일로부터 최종 주행거리 확인일까지의 기간을 가리킵니다.

 

연간 주행거리 = 일평균 주행거리 × 365

1) 일평균 주행거리 : (최종 주행거리 - 최초 주행거리) ÷ 경과기간

2) 경과기간 : 최초 주행거리 확인일부터 최종 주행거리 확인일까지의 기간

 

 

현대해상의 경우 계기판 사진전송 방식과 운행정보 확인장치 방식 두 가지의 할인율이 다른 점 참고해 주세요. Eco마일리지 할인 특약은 계약 만기일 45일 전~만기일 이후 15일 이내 (특약 최초가입 시: 특약 가입 후 15일 이내)로 가입이 제한됩니다.

 

 

 

 

 

 

 

자녀할인특약 할인

 

자녀할인특약할인은 보험개시일 기준 기명피보험자의 부양자녀가 7( 6) 이하이거나 태아를 임신한 경우에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입니다. 여기에서 자녀는 법률상의 혼인관계에서 출생한 자녀를 비롯해 사실혼 관계에서 출생한 자녀, 양자 또는 양녀, 법률상의 혼인관계로 인한 게자녀를 가리킵니다. 이 특약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태아의 경우엔 병원에서 발급한 임신 확인서를, 자녀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현대해상에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과 같이 다른 보험계약에 해당 서류를 기제출한 경우에는 서류 제출 생략이 가능합니다.

 

 

 

 

 

 

 

 

차선이탈 경고장치 / 전방충돌 경고장치 / 차량용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 커넥티드카

 

- 차선이탈 경고장치 : 자동차 출고 시 차선이탈경고장치 또는 차선유지지원장치가 기본으로 장착된 차량에 대하여 보험료 평균 4.3% 할인이 적용됩니다.

 

- 전방충돌 경고장치 : 자동차 출고 시 FCW 또는 AEB가 기본으로 장착된 차량에 대하여 보험료 평균 1.5% 할인이 적용됩니다.

 

- 차량용 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할인 특약 : 블랙박스 등 차량용 영상기록장치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 보험료 2.1% 할인이 적용됩니다. , 차량연식 12년 이하 차량에 한합니다.

 

- 커넥티드카 할인 특약 : 자동차 출고 시 장착된 기기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자동차의 사고 및 운행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차량에 대하여 5년 이하 연식 차량은 보험료 7.0%, 6년 이상 연식 차량은 보험료 6.2% 할인이 적용됩니다.

 

 

 

 

 

 

오늘은 의무가입 보험인 자동차보험의 다양한 할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할인 특약에 가입하신 분들도, 혹은 미처 놓치신 할인도 있으실 텐데요. 각자 자신에게 맞는 할인 특약을 선택하면 더욱 합리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약 가입에 대한 문의는 현대해상 대표콜센터 (1588-5656)으로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안전운전 하시기를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확인필 제20240215호 (유효기간 2024.1.23~2025.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