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취 라이프] 자취생을 위해 알려주는 화장실 곰팡이 없애는 꿀팁!
2023. 10. 23. 19:16

 

 

 

화장실은 유난히 곰팡이가 잘 생기는 장소인데요. 보기에도 좋지 않고 건강에도 나쁜 곰팡이는 빨리 제거해야 해요! 오늘은 초보 자취러를 위해 알고 보면 어렵지 않은 화장실 곰팡이 제거법과 예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곰팡이가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

곰팡이는 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기 때문에 결로가 발생한 벽면이나 화장실에서 쉽게 자랄 수 있어요. , 곰팡이는 포자를 만들어 공기 중으로 쉽게 확산하는 성질이 있는데, 이 포자가 호흡기와 피부를 통해 몸에 침투하면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끼쳐요. 특히 천식, 호흡기 질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나 유아 및 어린이,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곰팡이에 노출되면 기침, 콧물, 충혈, 두통,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 눈이 아프거나 피부에 발진이 생기는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곰팡이가 집안에서 발견되었다면 즉시 제거해야 한답니다.

 

 

 

 

식초 활용하기

식초는 약한 산성을 띠고 있어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요. , 집에 대부분 갖추고 있어 구하기 쉬운 재료인 데다 친환경적이라는 장점도 있죠. , 식초 냄새가 남는다는 단점이 있어 주의해야 해요. 식초로 곰팡이를 제거할 때는 분무기에 적당량의 식초를 담은 후 곰팡이 얼룩에 골고루 분사해 주세요. 분무기가 없다면 헝겊이나 휴지에 식초를 약간 묻힌 후 곰팡이 얼룩에 붙인 상태에서 건조하는 방법도 있어요. 식초만으로 잘 제거되지 않는 곰팡이 얼룩이라면 소량의 베이킹 소다나 과산화수소를 섞어서 사용하면 잘 지워져요.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과일 세척이나 묵은 때 제거를 위해 집에 베이킹소다를 갖춰 두는 분들이 많은데요. 베이킹소다는 곰팡이를 제거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답니다. 특히 곰팡이 특유의 퀴퀴한 냄새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이에요. 베이킹소다를 물과 1:1 비율로 반죽하듯이 섞어준 후, 곰팡이 얼룩이 진 표면에 혼합물을 발라주세요. 그 상태 그대로 잘 말린 후에 혼합물을 제거하고, 청소용 솔과 물을 이용해 남은 곰팡이 찌꺼기를 제거하면 된답니다. 곰팡이 얼룩이 크지 않다면 물 2컵 분량에 베이킹 소다를 2티스푼 정도 넣은 후 분무기로 뿌려준 후 헝겊이나 휴지로 닦아내면 돼요.

 

 

 

 

락스 뿌리기

강력한 표백제인 락스는 곰팡이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어요. 3.8리터에 락스 1컵을 넣고 잘 섞은 후 분무기에 담아 곰팡이 얼룩이 있는 곳에 골고루 뿌려 주세요. 그다음 청소용 솔이나 스펀지 등을 이용해 곰팡이를 잘 닦아낸 후, 10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물로 헹궈 주세요. 좀 더 간편하게 하고 싶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스프레이형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 락스나 곰팡이 제거제를 사용할 때는 식초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표백제가 식초와 섞이면 독성 가스가 생성되어 매우 위험하기 때문이에요.

 

 

 

딱풀 발라주기

화장실 타일 모서리의 실리콘으로 마감된 부분에 곰팡이 얼룩이 생기면 락스나 베이킹 소다 등으로 청소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그럴 때는 딱풀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답니다. 실리콘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 후, 곰팡이가 핀 곳에 딱풀을 발라주세요. 그다음 휴지를 딱풀 바른 곳에 붙인 후 그 위에 희석한 락스나 스프레이형 곰팡이 제거제를 충분히 뿌려주세요. 그 상태로 30분 이상 기다렸다가 휴지를 제거하고 물로 씻어내면 곰팡이가 깨끗하게 제거된답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실리콘 곰팡이 얼룩 때문에 고민이었다면 꼭 시도해 보세요!

 

 

 

화장실 곰팡이 예방하는 꿀TIP!

1. 목욕이나 샤워 후에는 화장실 창문을 열거나 환풍기를 가동해 환기하기

2. 물때가 끼지 않도록 자주 청소하기

3. 화장실 청소할 때는 뜨거운 물을 사용하기

 

오늘은 화장실 곰팡이를 제거하는 다양한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어요. 곰팡이 얼룩을 오래 두면 점점 번져 나가기 때문에 꼭 빨리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동안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다면 지금 바로 곰팡이 얼룩 제거를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