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건강검진 전 꼭 알아 두어야 하는 ‘건강검진 주의사항’!
2023. 9. 8. 15:04

 

 

성인이라면 누구나 정기적으로 해야 하는 건강검진! 건강검진을 받을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꼭 잘 지켜야 한다고 하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건강검진 전 알아 두어야 하는 주의사항을 함께 확인해 볼까요?

 

 

 

저녁 8시부터 금식하기

 

건강검진을 받을 때는 최소 8시간 이상 공복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이 모두 소화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8시간 정도이기 때문인데요.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건강검진을 받으면 결과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게 나와 당뇨가 고지혈증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복부초음파나 내시경 등을 할 때 내부가 잘 보이지 않는 문제가 생기기도 하니, 꼭 금식을 지켜야 합니다. 건강검진 전에는 보통 저녁 8~9시부터 금식을 해야 하고, 물도 마시면 안 된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고혈압 약 복용은 병원에 문의하기

 

혈압이 너무 높으면 위내시경 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검사를 포함하는 건강검진을 받을 때는 꼭 혈압을 낮추는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검진 당일 아침 6시경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지만 고혈압 약이라고 해서 다 복용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고혈압 처방 약에 항응고제나 항혈전제가 포함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항응고제나 항혈전제를 복용하면 내시경 조직 검사를 하거나 용종을 절제할 때 비이상적인 출혈이 생길 수 있는데요. 때문에 평소에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었다면 꼭 어떤 성분인지 확인하고 사전에 병원에 연락해 건강검진 전 해당 고혈압 약을 먹어도 되는지 문의하는 게 좋습니다.

 

 

당뇨병 약은 검진 당일 투약하지 않기

 

당뇨약은 검사 전날 저녁과 검사 당일 아침에는 투여하지 않아야 합니다. 건강검진 전날 저녁부터 공복을 유지해야 하는데, 공복 상태에서 당뇨병 약을 투여하면 저혈당 쇼크가 올 수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가장 흔하게 처방되는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병 약은 혈관 조영술 검사 등에 사용되는 조영제와 함께 복용할 경우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이 약을 평소 복용하고 있었다면 건강검진 당일이나 전날부터 꼭 복용을 중단해야 하고, 검사 후 48시간이 지난 후부터 복용을 재개해야 합니다.

 

 

과식이나 음주는 반드시 피하기

 

건강검진 전날 저녁부터 금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아침이나 점심에는 마음 놓고 과식을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과식을 하면 음식물의 소화 속도가 느려지면서 건강검진 당일에도 음식물이 위 속에 남아있을 수 있는 데다, 혈당과 중성지방이 평소보다 높게 나올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알코올 섭취 역시 중성지방과 간 수치 등이 높아지면서 검진 결과가 부정확해질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건강검진을 받기 전 2~3일 정도는 과음하지 않도록 해야 하고, 건강검진 전날에는 금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검진 준비물 필수 체크리스트!

1. 신분증

2. 건강설문지 또는 문진표

3. 검진 전날 저녁이나 당일 아침에 미리 대변을 담은 용기

4. 갈아입기 쉬운 가벼운 복장

 

오늘은 건강검진 전 알아 두어야 하는 주의사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건강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 항상 예방! 정기적인 건강검진은 건강한 일상을 보내기 위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주의사항에 따라 꼼꼼하게 건강검진을 준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