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도로 위의 암살자, 블랙아이스 대처법은?
2023. 2. 1. 13:00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교통사고가 줄어든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하지만 교통사고 치사율은 오히려 높게 나타납니다. 즉 사고는 적지만 한 번 발생하면 심각한 사고로 이어진다는 뜻이죠. 그 주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블랙아이스라고 하는데요. 블랙아이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Black Ice)란 겨울철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갔을 때 도로 위에 내린 비나 녹은 눈이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얼어붙은 얼음은 얇고 투명해 도로의 검은 아스팔트 색이 그대로 비춰 보이기 때문에 검은색 얼음이라는 뜻의 이름이 붙은 것이죠.

 

블랙아이스 대처법 ① 서행하기

만약 앞에 블랙아이스가 있는 상황이라면 핸들을 틀지 말고 속도를 서서히 줄이며 직진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② 엔진 브레이크 사용하기

평소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잘 사용할 일이 없다 보니 사용법을 미처 모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내 자동차의 엔진 브레이크 사용법을 미리 확인하고 꼭 숙지해 두세요! 다만 엔진 브레이크로는 차량 속도를 늦출 수는 있어도 완전히 정지시킬 수는 없으니 속도가 줄어든 후에는 꼭 풋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③ 핸들을 조금씩 꺾기

차량이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당황하는 마음에 핸들을 반대 방향으로 확 꺾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는 차가 빙 돌면서 큰 사고로 이어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때는 차 앞부분이 좌우로 미끄러진다면 핸들을 조금씩 반대 방향으로, 차 뒷부분이 좌우로 미끄러지면 핸들을 조금씩 같은 방향으로 꺾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하는 꿀팁은?

(1) 윈터타이어나 스노체인 장착하기

(2) 타이어 마모상태와 공기압 체크하고 교체하기

(3) 앞차와 안전거리 유지하기

(4) 주행 중 급제동·급회전 금지

 

오늘은 블랙아이스를 맞닥뜨렸을 때 대처하는 방법과 예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순식간에 목숨을 앗아갈 수 있는 블랙아이스, 꼭 현명하게 대처하고 안전운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