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내 차 관리법
사고와 직결되는 타이어, 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2022. 4. 29. 17:55

 

어느 날 소음이 커지고, 승차감이 안좋아지는 느낌이 든다면 내 차 타이어를 점검하고 관리해봐야 할 시기입니다. 오늘은 타이어관리법을 함께 알아보고 드라이브 갈 준비를 해볼까요?

 

 

 

 

타이어 관리의 첫 번째는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부착하는 것입니다. 바닥이 얼고 눈이 많은 겨울에는 윈터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게 맞지만 날이 따뜻해진 지금은 사계절 타이어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윈터 타이어의 경우 영상 7도 이하의 환경에서 우수한 기능을 발휘합니다. 일반 타이어보다 더 부드러운 특수 재질의 고무로 되어있기 때문에 눈길과 빙판길에서 타이어가 굳어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말랑하고 부드러운 겨울용 타이어는 일반도로에서 사계절 타이어보다 더 높은 열을 발생시키고, 이로인해 소음이 발생하거나 타이어가 마모되어 타이어 수명이 단축될 수 있어요!

 

 

 

 

새로 교체하는 사계절 타이어와 겨울 타이어 모두 마모도 체크는 필수인데요! 타이어의 마모는 안전 운전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의 마모 정도는 타이어 옆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타이어 사이드 쪽을 살펴봤을 때 삼각형 모양이 있는 경우

삼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의 홈이 평평하게 닳아있는 경우

 

Tip. 타이어를 봐도 잘 모르시겠다면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해보세요. 동전을 거꾸로 잡고 타이어의 홈에 넣어 동전 앞면의 감투가 반 이상 보이면 교체할 시기라는 뜻! 

 

 

 

 

타이어 교체를 완료했다면 공기압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지나치게 낮으면 노면과 닿는 접지폭이 넓어져서 타이어 바깥 부분이 집중적으로 마모될 수 있습니다. 고속으로 주행하는 경우 과도한 마찰로 인해 열에 취약한 타이어 표면에 회전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

 

과유불급! 타어이 공기압이 부족한 것도 문제지만 반대로 너무 과한 경우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도하면 타이어 가운데 부분만 마모 되는 중앙 마모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중앙이 집중 마모될 경우에는 완충 능력이 떨어져 승차감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공기압 체크요령

- 공기압측정기를 하나 구입하시거나 정비소의 공기압 측정기를 이용해 측정합니다.

- 공기압 측정은 아침에 주행을 시작하기 전 타이어가 식어 있을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공기주입구 뚜껑을 열고 공기주입구 입구에 공기압 측정기를 밀착한 후 눌러줍니다.

- 게이지에 표시된 공기압을 읽어 권장공기압과 비교합니다.

- 공기압 조정이 필요할 경우 정비소를 방문하여 조정합니다.

- 공기압 조정 후 다시 한번 공기압을 측정하여 비교한 후 공기주입구 뚜껑을 막아줍니다

- 공기압 측정은 각 타이어별로 동일하게 측정하여 조정합니다.

- 타이어 규격에 맞지 않는 휠이나 결함이 있는 밸브를 사용할 경우 공기가 천천히 새기 때문에로 공기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현대해상과 함께 타이어관리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 관리를 잘해서 오래 타는것도 중요하지만 소모품이기에 교체시기가 된다면 안전한 드라이브를 위해 아끼지 말고 제때 교체해주셔야 해요! 계절이 바뀔 때마다 타이어부터 체크하는 똑똑한 운전자가 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