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 알아보기!
2021. 10. 20. 17:39

혹시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어 갑작스럽게 시동이 걸리지 않았던 적이 있으신가요? 특히 어딘가를 급하게 가야 할 때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정말 당황스러운데요.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

자동차 배터리 : 차량에 전원을 공급하여 전기장치에 전력을 보급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

 

① 장시간 시동을 걸지 않았을 경우

② 차량 내외 전등을 끄지 않았을 경우

③ 온도 차이가 발생했을 경우

④ 대기 전력이 소모되었을 경우

 

02.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

① 주 1~2회는 시동을 걸어주세요!

시동을 켜지 않고 차를 계속 세워 두면 충전한 배터리가 방전되는데요. 엔진이 가동되면 발전기가 함께 작동하면서 배터리를 충전시켜 주므로 주 1~2회는 시동을 걸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시동을 걸 수 없는 상황에서는 마이너스 단자의 케이블을 분리하면 배터리 방전을 막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② 배터리 주변 청결 상태를 유지하세요!

배터리 연결 단자의 주변이 청결하지 않을 경우 접촉 불량으로 인한 누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주변에 하얀 가루가 발생하여 날리면 사람에게 발암물질로 작용되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건강 관리 및 배터리 성능 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배선 및 연결 단자 부분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답니다!

 

③ 전기장치 전원을 종료한 후 시동을 꺼주세요!

실내등이나 전조등을 켜고 주차하는 경우 전력 소모가 일어나게 되어 배터리의 수명이 빨리 줄어드는데요. 특히 주차 시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블랙박스를 활성화하면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고 전력만 소비되기 때문에 방전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차량 내/외부 조명 및 전기장치의 전원을 종료하고 시동을 끄는 것이 좋아요.

 

④ 날씨가 쌀쌀할 때는 실내에 주차하세요!

온도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것을 대비하여 실외 주차보다는 실내 주차가 좋습니다. 배터리 안의 전해질 액체가 25도 이상의 온도에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때문에 그 이하의 온도에서는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배터리 보온을 위해 배터리 보호 커버 혹은 담요 등을 통해 온도를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오늘은 자동차 배터리 방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려드린 예방법을 참고하시어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도록 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