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추석, 귀성길 운전 시 주의사항
2021. 9. 17. 13:22

우리 민족의 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추석을 맞아 많은 분이 장거리 귀성길을 운전하게 될 텐데요. 명절에는 민족 대이동으로 인해 귀성길 교통 체증을 피할 수 없습니다.

 

오늘은 귀성길 운전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귀성길 운전 시 주의사항

① 졸음운전을 주의해야 합니다.

졸음운전은 운전자와 동승자뿐만 아니라 도로 위의 모든 사람에게 위협이 됩니다. 졸음운전을 예방하려면 전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새벽 운전은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운전 중에는 2시간마다 휴식을 해주어야 하며, 졸음이 올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세요. 한국 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휴게소와 졸음 쉼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② 운전 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운전자의 건강을 위한 가장 기본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장시간 앉아 있으면 누워 있을 때보다 허리에 2배 이상의 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인데요.

 

운전석에 착석 했을 때, 두 팔을 편안하게 뻗어 핸들에 손이 닿을 수 있도록 좌석의 거리를 조절하세요. 등받이는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의 각도인 100도 이하로 기울여 주세요. 또한, 불편한 자세로 장시간 운전을 하게 되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③ 모든 좌석 안전띠를 착용해야 합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전 좌석 안전띠 착용을 실천해야 합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할 때에는 허리띠는 골반, 어깨 띠는 어깨 중앙에 오도록 매야 하는데요. 안전벨트는 성인 체격에 맞게 설계되어 있으니 어린이는 따로 체격에 맞는 카시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④ 운전하기 전 자동차의 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주행 중 돌발상황이 생길 수 있어 자동차의 상태를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와이퍼, 워셔액, 배터리, 엔진오일, 냉각장치 등 안전한 귀성길을 위해 미리 차량 점검을 해주세요. 또한, 타이어 공기압은 꼭 확인해주어야 하며 필요할 시, 미리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고속도로 운전 시 올바른 차로를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속도로에서 지정차로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고속도로의 1차로는 추월 차선이며, 추월 시 반드시 좌측으로 통행해야 한다는 것을 숙지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경우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으니 기본적인 고속도로 위의 교통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⑥ 갓길 운전을 삼가야 합니다.

고속도로에서의 갓길 운전은 위험할 뿐 아니라 법적으로도 해서는 안 되는데요.

 

도로교통법 제60조 제1항에 따르면 고속도로 갓길은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통행해서는 안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⑦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고속도로에서는 모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안전거리는 차량 주행 속도와 동일한 거리만큼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100km/h로 달리고 있으면,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100m 이상 두어야 합니다.

 

02. 장시간 운전 중 간단한 스트레칭

① 양손을 깍지 끼고 최대한 앞으로 뻗었다가 다시 머리 위로 올리세요!

② 양팔을 머리 위쪽으로 쭉 편 채 좌, 우로 천천히 숙여주세요!

③ 머리 뒤에서 오른쪽 팔꿈치를 왼손으로 잡고 어깨와 위팔 뒷부분을 부드럽게 당겨주세요. 같은 방법으로 반대편을 시행하세요!

④ 머리 뒤에서 양손을 깍지 끼고 팔꿈치를 나란히 펴세요!

(출처 : 국민건강지식센터)


오늘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귀성길 운전 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려드린 사항을 잘 숙지하시어 사고 없이 안전하고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