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자동차 과속방지턱 올바르게 통과하는 방법은?
2021. 8. 18. 15:23

주행하다 보면 보행자들의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과속방지턱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전을 위해 설치된 과속방지턱이 자동차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자동차 과속방지턱 올바르게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과속방지턱이란?

과속방지턱은 과속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일반 도로에서 차량의 주행 속도를 강제로 낮추기 위해 노면에 설치하는 턱을 말하는데요. 생활도로 구역, 어린이 보호구역 등 차량 통행 속도를 시속 30km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는 곳에 공공시설물로 설치됩니다.

 

또한, 아파트 단지나 주택 밀집 지역에도 설치되며 과속 주행을 예방해 보행자의 안전 및 2차 교통사고의 위험성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02. 과속방지턱과 자동차 수명의 관계

과속방지턱으로 인해 차량 하부 쪽이 지속해서 충격을 받게 됩니다. 특히 차체가 낮은 승용차는 일정 기간 동안 타이어가 노면과 접촉하지 않는 점프 현상이 발생해 돌발 상황에서 제동, 조향 장치 조작이 어려워집니다.

 

만약, 과속방지턱을 *과속방지턱 설치 위치 및 지침에 따라 설치하지 않으면 아무리 속도를 줄여도 차량 하부에 충격을 주게 되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 하부가 손상되면 주행 시 타이트한 느낌이 없어지고 차에서 이상 진동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과속방지턱 설치 위치 및 지침

기본 설치 길이 3.6m, 설치 높이 10cm 규격 적용
국지도로 폭 6m 미만 도로 설치 길이 2.0m, 설치 높이 7.5cm 규격 적용
주행속도 10km/시 이하 제한 도로 설치 길이 1.0m, 설치 높이 7.5cm의 범프 사용

(출처 : 교통안전공단)

 

03. 과속방지턱을 올바르게 통과하는 방법

① 20km/h의 속도로 통과하기

과속방지턱을 천천히 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 갑자기 속도를 줄이기보다는 서서히 속도를 줄여서 통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비스듬히 통과하기

과속방지턱을 비스듬하게 넘을 경우, 차량의 너비가 과속방지턱의 너비보다 훨씬 넓어 느린 경사를 넘는 효과가 있습니다!

 

③ 자동차 트렁크를 자주 정리하여 가볍게 만들기

자동차의 무게가 무겁다면 하중으로 인해 차량 하부 충격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트렁크를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④ 브레이크를 활용하여 통과하기

자동차 브레이크를 적당히 밟은 후 과속방지턱을 통과하기 직전에 풀어주세요! 충격이 적어져 과속방지턱을 가볍게 통과할 수 있답니다!

 


오늘은 자동차 과속방지턱을 올바르게 통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내용을 꼭 기억하시고 자동차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과속방지턱을 안전하게 통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