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사이드미러 맞추는 방법과 차선 변경 요령 알아보기!
2021. 10. 8. 16:35

초보 운전자에게 차선 변경은 주차만큼이나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차선 변경 요령에 따라 사이드미러와 같은 시야 확보 장치를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오늘은 초보운전자분들을 위해 사이드미러 맞추는 방법과 차선 변경 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사이드미러란?

사이드미러는 차선 변경을 위해 꼭 필요한데요. 차량 좌, 우에 위치한 사이드미러는 차량 측면을 살피는 거울이며 차선 변경 시 시야를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주차 시, 사이드미러를 통해 주변 환경과 다른 차량과의 거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미러는 볼록거울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볼록거울은 원감을 더욱 풍부하게 해 주어 운전자가 주행 중 거리감을 상실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02. 사이드미러 맞추는 방법

① 먼저, 운전석 시트를 조절하세요!

운전자가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며 주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본인에게 맞는 운전자세를 정해서 시트 포지션과 핸들 위치를 조절하면 된답니다. 시트 포지션은 너무 낮거나 높지 않도록 적절히 조절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핸들 위치는 편하게 앉았을 때 손목 부분이 핸들에 걸칠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② 사이드 미러의 반사 각도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주세요!

사각지대를 없애고 후방 시야를 넓히기 위해 사이드 미러를 조절해야 하는데요. 사이드 미러의 거울면을 5등분 하였을 때 차체가 5분의 1정도 보이도록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좌우 세팅 위치를 기준으로 한 채 본인에게 편한 수준으로 수정하며 조정하는 것이 좋답니다.

 

03. 차선 변경 요령

① 사이드 미러로 후방 차량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이드 미러를 상/하 반으로 나누었을 때 후방 차량이 위쪽에 위치해 있다면 본인과의 거리가 꽤 멀리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 때 안전하게 차선 변경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또한, 사이드 미러를 두 번 확인하여 후방 차량이 동일한 위치에 있다면 변경 차선의 차량과 속도가 같다는 뜻입니다.

 

② 앞 차와 적절한 배차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차선 변경을 할 때 앞차와의 거리를 본인의 차 속도에 맞게 조절해야 하는데요. 만약 조절하지 않을 경우 차선 변경 시 핸들을 크게 꺾어야 해서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③ 차선 변경 시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차선 변경 시 두려운 마음에 속력을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요. 속도를 지나치게 줄이면서 차선 변경을 하게 되면 뒤에 있는 차량과의 사고 발생 위험이 있습니다. 가급적 속도를 유지하면서 차선 변경을 해야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④ 반드시 방향 지시등을 켜야 합니다.

방향지시등은 다른 차선에서 주행 중인 차량에게 나의 진로를 알려줄 수 있는 표시입니다. 방향지시등을 켜고 차선을 변경해야 뒤쪽에서 주행하는 차량도 미리 양보해줄 수 있답니다.


오늘은 사이드미러 맞추는 방법과 차선 변경 요령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알려드린 방법을 기억하시어 안전하고 행복한 주행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