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구독 경제의 함정, 다크 넛지
2021. 7. 19. 14:33

 

'회원가입만 하면 1개월 무료 체험 가능!', '오늘만 이 가격! 품절 임박', '역대 최저가! 한정 수량 100개!' 위의 문구가 다크 넛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OTT 서비스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등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소비자의 비합리적 구매를 유도하는 다크 넛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다크 넛지와 피해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다크 넛지란?
'다크 넛지'는 팔꿈치로 옆구리를 툭툭 친다는 의미의 넛지(nudge)와 어두움을 의미하는 다크(dark)가 결합한 신조어입니다. 이름에서 유추해볼 수 있듯 '다크 넛지'는 소비자들이 비합리적인 구매를 하도록 이끄는 상술을 뜻합니다.

 

02. 다크 넛지 등장 배경
최근 OTT 및 스트리밍 플랫폼의 확장으로 소비시장에서 구독 경제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은 단순 구매자가 아닌 '구독자 확보'에 힘쓰고 있는데요.

선택을 번복하는 것을 귀찮아하는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노린 것으로, 비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하는 다크 넛지 상술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03. 다크 넛지 대표 유형
해지 방해
현재 모바일 앱을 통해 계약하더라도 구독 취소 및 해지 신청은 PC 또는 전화로만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또한 전화로 해지 신청 시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제출하라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자동 결제
기업은 구독 가입 유도를 위해 소비자의 동의를 얻어 해당 상품 무료 이용 기간을 제공합니다. 무료 이용 기간이 만료된 후 소비자가 유료 전환 시점 알림을 받지 못한 채 결제가 갱신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총액 표시 미흡
소비자가 착오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이용 요금을 명확하게 표시해야 하지만, 연 단위 구독 상품을 월 단위로 환산한 금액으로 표시해 소비자에게 혼동을 주기도 합니다. 또한, 특정 호텔의 숙박요금에 세금, 봉사료가 고지되어 있지 않은 등 총액 표시가 미흡한 경우도 있습니다.

④ 압박 판매

'하루만 특가 판매' 등의 소비자의 심리를 압박하는 문구로 구매를 촉진하는 유형입니다.

 

04. 다크 넛지 예방법
 매월 결제 명세를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가격, 기간을 여러 번 확인 후 결제합니다.
무료체험 시 유료 전환 고지 내용을 확인합니다.
 경품 제공 이벤트에 신중히 참여합니다.
 압박성 문구로 인한 섣부른 구매를 자제해야 합니다.


세심한 주의와 관리로 다크 넛지 마케팅에 경각심을 가지고 피해를 예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