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계, 메타버스!
2021. 7. 7. 17:06

코로나19 시대에 마스크를 벗고 일상을 이어가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은 바로, 2021년 급속도로 떠오른 ‘메타버스’입니다. IT 산업뿐 아니라 게임, 엔터 등 다양한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메타버스!

 

오늘은 메타버스의 뜻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1. 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는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기존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 세계에 흡수된 형태인데요.

 

이 개념은 과거 닐 스티븐슨이 1992년 발표했던 SF소설 ‘스노 크래시(Snow Crash)’에서 등장했습니다. 스티븐슨은 책을 통해 메타버스를 ‘디지털로 구현된 무한한 가상세계이자 유저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가진 다차원 시공간이 존재하는 세계’라고 정의 내렸습니다.

 

02. 메타버스 형태 구분

메타버스를 크게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미러월드, 비추얼 월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증강현실 : 현실에 외부 환경정보를 증강해 제공하는

라이프로깅 : 개인·개체의 현실 생활에서 이뤄지는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형태

미러월드 : 가상공간에 외부 환경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비추얼월드 : 가상공간에서 다양한 개인·개체들의 활동 기반을 제공하는 형태

 

03. 고려해볼 문제들

현실과 가상세계에 대한 괴리감으로 메타버스의 발전으로 야기할 수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① 메타버스 내의 불법 행위 : 가상세계에서도 사기, 도박 등의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문제는 물리적 장소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행법상으로 통제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가상화폐의 현금화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 우리나라는 가상세계에서 가상 화폐를 현금화하는 것이 불법이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가능합니다. 메타버스 내에서 경제 활동이 가능해진다면 불법 거래 및 탈세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게 됩니다.

③ 가상세계 중독 : 메타버스에 지나치게 중독되어 현실에서의 일상이 무너지고, 현실과 가상세계 간의 정체성 혼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04. 메타버스가 구현할 미래

메타버스는 한계가 없고, 그 가능성 역시 무궁무진합니다. 메타버스는 현재 게임 업체를 중심으로 개발이 되고 있지만, SNS·전시·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정할 예정입니다.

 

또한 IT 업계에서도 메타버스를 활용해 기술을 구현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메타버스가 구현할 미래가 기대되지 않으신가요?


메타버스의 세계가 점차 우리의 삶에 밀접하게 연관되면서 향후 다양한 형태의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기억하시어 메타버스의 가능성과 문제점을 고려해 미래 변화를 현명하게 맞이하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