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모르면 손해! 겨울철 난방비 절약팁 5
2020. 1. 3. 10:00


강추위로 인해 이불 밖으로 나가기도 힘든 요즘! 난방을 끄고 지내자니 너무 춥고, 틀고 지내자니 도시가스 요금이나 기름값 걱정이 앞서는데요~


날이 추워질수록 부담될 수 밖에 없는 난방비! 오늘은 생활 속에서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팁을 알아볼게요. ^^



집에 방이 2개 이상이라면 보통 각 방에 공급되는 난방을 조절할 수 있는 밸브가 있는데요~ 서재나 다용도실처럼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잠가두는 것이 좋아요. 보일러가 가열해야 하는 난방수 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난방비 절감을 할 수 있답니다.


, 방이 여러 개인데 한 방의 밸브만 열어두면 압력이 상승해 보일러가 망가질 수 있어요. 따라서 밸브는 최소 2개 이상 열어두어야 한다는 점을 주의해주세요~ 또한, 너무 오랫동안 밸브를 잠가두면 나중에 가스비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가끔은 밸브를 반쯤 열어두는 것도 좋답니다.


뿐만 아니라 한파가 예상될 때는 각 방의 밸브를 모두 열어주어야 동파를 예방할 수 있어요!



외출 중에는 난방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일러를 꺼두는 분들이 많은데요~ 10시간 이내로 귀가하는 경우, 보일러를 꺼놓는 것 보다 외출모드로 해두는 것이 난방비 절감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답니다. 보일러가 꺼졌다가 켜질 때 난방수를 새로 데우기 위해 많은 동력을 사용하게 되어, 오히려 난방비가 더 들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가까운 곳으로 외출하는 경우에는 보일러를 2~3도에 맞춰두거나, 외출모드가 있다면 켜두고 나가는 것이 좋아요.


* 보일러 외출모드란, 외출 시 냉방이 되지 않도록 최소 난방만 돌아가게 해주는 기능이랍니다.



보통 보일러가 고장 나서 돌아가지 않거나, 동파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평소에 정기적으로 점검하지 않게 되는데요. 보일러는 낙후될수록 난방 효율이 떨어진답니다. 특히 보일러 배관이 막히거나 노후되는 경우, 난방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되죠.


따라서 정기적인 보일러 점검을 통해 배관과 필터를 청소해주고, 노후된 보일러는 교체해주면 난방비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어요. 참고로 가스보일러는 2~3년마다 한 번씩 난방수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온수를 사용하고 난 후에는 수도꼭지 손잡이가 온수 방향에 있는 채로 물을 끄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온수 방향으로 돌려놓기만 해도 보일러가 미세하게 작동되어, 난방비가 계속 발생하게 된답니다.


겨울철 이외에도 온수를 다 쓴 후에는 항상 손잡이를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겠죠.


참고로 집에서 온수를 사용할 때는 50도 미만이면 충분해요~ 지나치게 온도를 높게 설정하면 물을 높은 온도까지 끓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보일러가 계속 돌아가야 하죠.



외풍이 심한 집에서는 창 틈으로 새어 들어오는 찬 바람 때문에 겨울철 실내생활이 고달파지는데요. 보일러를 온 종일 틀어 난방비 폭탄 맞는 대신! 단열 용품을 통해 겨울철 외풍을 차단해보세요~


에어캡


흔히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은 문과 벽을 통해 들어오는 찬바람을 한번 더 막아주는 유용한 아이템인데요. 창문 안쪽에 붙여주면 유리면과 뽁뽁이 사이에 추가 공기층이 형성되어 실내 온도가 약 2~3도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문풍지


문풍지는 창문, 문틈 사이로 들어오는 찬 바람과 집 안의 온기가 새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창문과 현관문 등 붙이는 곳에 따라 똑같은 규격보다는, 크기와 용도별로 다른 문풍지를 붙여줘야 보다 높은 단열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어요.


여기에 한 가지 더! 겨울철에는 바닥까지 내려오는 커튼을 설치해서 열 손실과 찬 바람의 유입을 막아볼 수 있어요. 커튼을 친 곳과 안 친 곳의 온도차이는 무려 4도 정도나 된다고 해요~


이외에도 겨울철 적정 온도인 18~20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데, 그 이상은 난방비를 15% 정도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실내에서 내복과 양말, 가디건 등을 착용하고 생활하면 체감온도가 2도 정도 상승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보세요. ^^


오늘은 생활 속에서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팁을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온기를 유지하기 위해 창문을 꼭꼭 닫고 생활하는 것보다, 하루에 2번 이상 환기해주어야 나쁜 공기를 내보내고 감기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그럼 현대해상과 함께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