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내 귀 안의 소리! 이명의 원인과 증상
2019. 2. 11. 08:00


~하는 전자음이나 윙윙거리는 소리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이명의 증상인데요. 이와 같은 이명 증상은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기도 하지만, 건강 이상의 신호일 수도 있답니다.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면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숙면을 어렵게 만드는 이명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해요!



이명이란 귀에서 들리는 소음에 대한 주관적 느낌을 말하는데요. 외부로부터 청각적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도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이명이 사라지지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가급적 빨리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이명 증상은 크게 고음과 저음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고음일 때는 귀뚜라미나 매미 같은 곤충 울음소리와 금속성의 기계음 등이 들릴 수 있고 저음일 때에는 바람소리, 물소리, 심장 뛰는 소리 등이 들릴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매우 다양한 소리로 나타날 수 있죠.


이러한 증상을 방치할 경우 두통이나 어지럼증, 위장장애부터 심한 경우 불안함, 신경쇠약, 우울증, 난청 등의 증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2차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원인을 파악하여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의 원인은  자각적 원인과 타각적 원인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요~


우선 타각적 원인은 자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경우로 혈관이상, 귀와 목 주변 근육수축·경련, 턱 관절 이상, 이관기능 장애 등 체내 소리가 귀에 전달되어 들리는 것입니다.


자각적 원인은 내이질환, 중이염, 상기도염, 약물, 스트레스, 피로, 소음 등을 이명이 원인으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에 의해 달팽이관의 유모세포가 손상되어 비정상적인 자극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이 자극이 실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죠.



 충분한 휴식 취하기 

스트레스와 과로는 이명의 원인이 되거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과하게 신경 쓰이는 상황은 되도록 피해주시고, 업무 중에도 적절한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아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취미생활을 가지거나  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이명 증상을 완화시키는 지압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명 완화시키는 지압법

- 두 손바닥을 비벼 열이 나게 한다. 손바닥이 식을 때까지 얼굴을 쓰다듬으며 마사지해주세요

양손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귀를 눌러주세요

양손으로 귀를 위로 잡아당겼다가 아래로 잡아당겨주세요.

손바닥을 이용해 귀를 전체적으로 문질러주세요




② 술, 담배, 커피 자제하기

, 담배, 커피 등 신경계를 자극할 수 있는 물질은 이명을 유발할 수 있으니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③ 외부 소음으로 인한 자극 피하기

항공기 소음, 사격 소음, 시끄러운 음악 등 귀에 자극을 줄 수 있는 큰 소음은 피해주세요~ 불가피하게 시끄러운 작업환경에서 근무하는 경우 귀마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이어폰은 귀의 건강을 위해 일정 간격을 두고 사용해야 하는데요~ 대략 50분 간 청취했을 경우 10분 간 휴식해주세요. 불륨은 최대 음량의 50% 이하가 적당합니다.


④ 이명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혈액순환 문제로 인해 이명이 발생한 경우, 고등어를 섭취해보세요. 고등어에 함유된 EPA 성분은 혈전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류를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답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이명이 발생했다면, 해조류가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그 중 해삼의 경우 칼슘, 미네랄, 비타민D, 비타민E 등이 풍부하여 건강한 면역 시스템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해요



지금까지 이명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현대해상이 알려드린 이명에 대한 정보와 함께 귀 건강을 지켜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