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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건강 지키는 연말 송년회 가이드
2018. 12. 21. 08:00


방학도 없이 일하는 직장인들은 간 건강이 약화되어 더욱 피곤을 느끼곤 하죠! 특히 연말이면 잦은 술자리와 송년회 모임으로 인해 피로가 누적되어 간 건강을 더욱 헤칠 수 있는데요~


간은 체내의 유해물질을 해독하고, 에너지대사와 혈류 조절, 담즙분비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오늘은 연말 송년회를 앞두고 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꿀팁들을 소개해드릴게요. ^^



간은 문제가 생겨도 이상 징후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기도 한데요! 그래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답니다~ 평소에 자신의 간이 건강한지 체크해보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간 건강 자가진단표를 살펴보고, 3개 이상 해당된다면 간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 있으니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을 소개해드릴게요~ 간 질환 예방뿐 아니라, 기본적인 건강 관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습관들이랍니다! 꼭 숙지해두고 습관화해보세요!


① 음주는 3일에 1번만!

익히 알려져 있듯이, 지나친 음주는 간 건강에 좋지 않아요~ 간은 해독을 하는 장기이기 때문에 과한 음주로 몸에 쌓인 알코올 해독은 간에 무리가 될 수 있어요. 특히 연말에는 많은 송년회 모임으로 자주 술을 마시게 되는데요. 술은 3일에 1번 꼴로 적당히 마실 수 있도록 주의해주세요.


② 개별 위생용품 사용!

손톱 깎이나 면도기, 칫솔과 같은 위생용품으로 간염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답니다. 가족 간이라도 이러한 위생용품은 공유하는 것을 피하고, 개별 위생용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해요!


③ 꾸준한 운동으로 적정 체중 유지!

과체중은 지방간을 야기한다는 것을 아시나요? 체중의 5%만 줄여도 간에 쌓인 지방을 많이 줄일 수 있다고  해요~ 건강에 해가 되지 않도록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서 일주일에 2~3회 정도, 한 번에 30분 이상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하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간 해독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도 좋아요. 특히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간단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소개해드릴게요~


① 사과

건강에 좋은 사과는 간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과일인데요! 사과 속 비타민과 펙틴 성분에 풍부한 섬유소가 간의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준답니다! 특히 아침에 먹는 사과는 더욱 건강에 좋은 것 아시죠? 아침 식사 대신 사과 하나씩 먹는 것을 어떨까요?


자몽

비타민 AC가 풍부한 자몽은 간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과일이에요~ 또한 자몽에 들어있는 단백질 클루타티온은 간 해독 효소의 생성을 도와준답니다! 자몽을 챙겨 먹기 힘들다면 간편한 자몽 주스로 즐기는 것도 좋겠죠?


③ 커피

건강에 좋지 않다고 여겨지던 커피가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 커피에 있는 항산화 성분은 간질환을 유발하는 콜라겐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준답니다. 하지만 커피에는 카페인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적당량 마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④ 녹차

혹시 커피를 즐겨 드시지 않는 분들이라면, 모닝 커피 대신 모닝 녹차 한 잔은 어떨까요? 녹차에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은 간암을 예방해주기도 해요!




지금까지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연말 송년회로 간이 더욱 피로해지는 요즘, 현대해상이 알려드린 꿀팁들로 건강한 간 만들기에 힘써보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