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Hi, 현대해상/현대해상 소식
자동차보험, 이제 공인인증서 없이 가입하세요!
2017. 4. 11.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지난 2월 글로벌 컨설팅 기업 KPMG는 이번 해에 급성장할 핀테크 분야로 인슈테크(InsuTech)를 뽑았습니다. 인슈테크는 보험(Insur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 기술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확대한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뜻하는데요.  인공지능(AI)와 사물인터넷(IoT) 등 여러가지 기술이 접목되면서 앞으로는 인슈테크가 더욱 급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 인증 방식에도 이러한 기술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하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자동차보험 가입 시,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온라인으로 직접 가입하는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오프라인 대비 저렴하다는 것은 이제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만큼 설계사 도움 없이도 인터넷으로 직접 비교하며 자신에게 가장 합리적인 자동차보험을 찾는 똑똑한 소비자들도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비교도 마치고 설계도 만족스럽게 했는데 막상 가입하려고 보면 마지막으로 부딪히게 되는 장벽이 있습니다. 바로 공인인증서입니다.



사용 중인 기기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황이라면 처음으로 돌아가 공인인증서 설치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그 불편함, 모바일 기기라면 공인인증서 복사까지 해야 하니 그 불편함이 배가 되는데요. 송금도 모바일로 순식간에 이루어지고, 휴대폰만 단말기에 대면 결제가 되는 시대에 왜 자동차보험 가입은 불편한 공인인증서 인증 방식을 고수해야 했을까요?



자동차보험 가입 인증 방식의 변화


그 이유는 자동차보험 계약 체결 시 반드시 본인 자필서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온라인으로 가입하는 다이렉트 보험은 직접 서명을 받을 수 없으니 전자서명의 일종인 공인인증서로 대신 해오고 있었던 것이죠.



그러나 2015년 10월 금융위원회 보험산업 경쟁력 강화 로드맵의 일환으로 공인인증서 사용 의무가 폐지됨에 따라 2016년 4월 보험업법 개정으로 공인인증서 외에 자필서명을 대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법적인 근거가 마련되면서 불편한 공인인증서를 통한 기존 자동차보험 가입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OK, 휴대폰 직접서명으로 가입까지!

 

그래서 현대해상은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2017년 3월 22일부터 휴대폰 직접서명 인증 방식을 도입했습니다. 이제 PC는 물론, 모바일에서도 공인인증서 없이 간편한 휴대폰 직접서명 한 번이면 자동차보험 가입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현대해상 다이렉트 휴대폰 직접서명 방식]


 


서명 후 화면 하단의 확인을 클릭하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정말 간단하죠?

(PC에서 가입하실 경우 서명 페이지로 연결되는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이번에 개발한 ‘휴대폰 직접서명’ 방식은 고객이 계약 체결을 위해 종이서류에 서명하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모바일 기기에 직접 자필로 서명하는 것으로, 고객은 ‘공인인증 전자서명’ 및 ‘휴대폰 직접서명’ 방식 중 1가지를 택해 보험료 계산에서 가입까지 가능하도록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였습니다.

 

또한, 고객의 편의성 제고뿐만 아니라 계약 체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여 해킹 등의 위험으로부터 계약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업계 최초로 고객의 직접서명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인전자문서보관소’에 저장하는 프로세스를 적용했습니다.


놀라운 혁신은 대개 간단한 발상의 전환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현대해상은 고객의 편의성을 최우선에 두고 앞으로도 고객님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더욱더 노력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현대해상이 고객님들에게 제공하는 앞선 생각, 앞선 기술을 확인해보세요!


 


ㆍ보험계약 체결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ㆍ기존에 체결했던 계약을 해지하고 다른 계약을 체결시 인수가 거절되거나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며 보장내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ㆍ이 보험계약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되 보호한도는 본 보험회사에 있는 귀하의 모든 예금보호대상 금융상품의 해약환급금 (또는 만기시 보험금이나 사고보험금)에 기타 지급금을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이며 5천만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습니다.(단, 보험계약자 및 보험료 납부자가 법인이면 보호하지 않습니다.)
ㆍ본 컨텐츠의 상품관련 내용은 추후 해당 상품이 개정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필 20170791 (승인일 : 2017.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