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재테크의 시작! 가계부 작성 요령 알아보기
2016. 6. 22.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한 번쯤 '재테크의 시작은 가계부 쓰기'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을 텐데요. 가계부를 작성하면 자신의 소비패턴을 알 수 있는 것은 물론, 불필요한 지출을 찾아 낭비를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재테크를 위해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은 필수랍니다. 가계부를 어떻게 작성해야 할지 막막하고, 중간에 포기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가계부 작성 요령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새는 돈 꽉 잡는 가계부 작성법


1. 매일매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기록한다

가계부는 매일 적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꺼번에 몰아서 쓰게 되면 지출 내용을 잊어버리거나 놓치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기록하는 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다 보면 귀찮음을 느낄 수도 있고, 숫자가 맞지 않아 좌절할 수도 있는데요. 이런 패턴이 반복되다 보면 중도에 포기할 확률도 높아지는 것, 알고 계시죠?


2. 고정지출을 파악한다

가계부 작성에 앞서 한 달에 고정적으로 써야 하는 돈이 얼마인지 알아두어야 하는 되는데요. 식비나 보험료, 적금 등의 지출 일자가 언제인지, 총액이 얼마나 되는지를 적어놓으면 좋습니다. 고정지출은 줄이기 어려운 항목이기 때문에 미리 예산에서 제외하면 가계부 작성이 수월해지겠죠?


3. 미리 예산을 세운다

자신의 수입, 지출이 파악되었다면 한 달 예산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돈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고정지출이 아닌 변동 비용은 한 달에 얼마 한도를 정해놓고, 경조사비 등 부정기적으로 지출해야 할 특별비 등도 적어 두면 항목별 예산을 조정해 지출이 늘어나지 않게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일주일, 혹은 이주일 단위로 계획한 예산 범위 내에서 지출이 되고 있는지 중간 점검을 통해 지출을 체크하면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4. 항목을 단순화한다

가계부 작성에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항목을 설정하는 것! 예를 들면 고정지출, 식료품비, 문화생활비, 특별지출 식으로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는 항목을 만들고 어떤 내용을 적을 것인지도 생각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기록하기 쉬워야 가계부를 꾸준히 쓸 수 있습니다. 점심 7,000원, 커피 4,500원 식으로 자세하게 적으려다가는 금세 지치게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항목은 식비로 묶어 한 번에 작성하는 것이 처음 가계부를 작성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5. 매월 결산하기

가계부는 쓰는 것보다 결산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 가계부를 쓰는 이유는 자신이 쓰는 돈의 흐름을 파악해 새는 돈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매월 항목별 지출비용을 보면 자신이 어디에 돈을 많이 쓰고 있는지, 어느 항목의 지출을 줄일 수 있을지 눈에 보이게 됩니다.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부분을 줄여 저축을 늘리면 돈을 더 잘 모을 수 있습니다.

 


가계부 스마트하게 관리하기

아직 가계부 작성이 막막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가계부를 조금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바로 스마트폰 앱을 사용하는 것! 손에서 놓지 않는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가계부를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도 시작하기 쉬우실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가계부 앱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는 꼼꼼한 관리가 힘드신 분들께 추천하는 앱인데요. '네이버 가계부'(안드로이드 전용)는 직접 입력하지 않아도 문자 수신과 동시에 자동으로 가계부에 반영되고 분류도 자동 맵핑되는 간편한 사용이 장점입니다. 또한 수입/지출 내역에 대해 불류별, 결제 수단별로 집계한 통계 그래프가 제공되어 지출 내역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영수증 사진을 찍으면 자동으로 내역이 입력되는 'Recpic 레픽'이라는 앱을 추천드립니다. 자신의 지출 내역을 조금 더 세세하게 관리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을 것 같은데요. 품목, 개별비용, 카테고리 등 상세 내역이 입력되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자신이 사용하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가계부 앱인데요. 각 은행마다 카드 사용내역을 통해 지출내역을 자동으로 입력되어 한결 관리가 쉽답니다. 주로 하나의 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겠죠?

가계부 작성의 핵심은 반성과 실천! 아무리 꼼꼼하게 작성했다 하더라도 보는 것으로 끝난다면 아무것도 남지 않죠. 가계부 작성으로 본인의 잘못된 경제 흐름을 파악했다면 본인의 소비패턴을 파악하고 알맞게 조절하는 것이 성공적인 재테크로 가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하이현과 살펴본 가계부 작성 요령으로 모두 성공적인 재테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