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main_visual_ico

새롭게 추천하는 글

많이 본 인기

꿀팁.zip/트렌드 따라잡기
공부하는 직장인! 업무에 도움이 되는 추천 자격증
2016. 3. 21.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직장에서 업무를 하다보면 다양한 능력이 필요한 때가 있죠. 그럴 때마다 이런 자격증이 있었으면 도움이 되었겠다는 생각을 해보신적 없으신가요? 오늘은 업무를 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자격증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는 추천 자격증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세요^^




 

ITQ / 컴퓨터 활용 능력 시험


먼저 업무를 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능력은 아무래도 문서 작성 능력이라고 할 수 있겠죠~ 문서 작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ITQ 자격증이 있습니다. ITQ 자격증은 한국 생산성 본부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자격증인데요. 국가공인자격증이기 때문에 한번 취득을 하면 평생 유효한 자격증입니다. 

 

ITQ 자격증은 한 회차에 아래한글/MS워드, 한글엑셀/한셀, 한글액세스, 한글파워포인트/한쇼, 인터넷의 5개 과목 중에서 최대 3과목까지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제 업무에서 자주 활용을 하는 프로그램을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실무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ITQ 자격증의 경우에는 시험의 난이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기초적인 공부만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보다 전문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공부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MS Office 2007 기준이며 1급은 Excel 2007과 Access 2007, 2급은 Excel 2007을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의 경우 ITQ와는 달리 필기 시험도 진행되기 때문에 이론과 실기를 모두 공부해야하는데요. 필기 합격의 유효기간은 발표일 기준 만 2년입니다. 본인의 업무 활용에 따라 ITQ와 컴퓨터활용능력 시험 중 선택을 하거나 2가지 자격증을 함께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HSK(중국어 능력 시험)


업무시 직무에 따라 다양한 언어를 알아야 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한국과 중국간의 교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중국어를 공부하는 직장인들도 많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어 능력을 기를 수 있는 시험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바로 HSK일텐데요. HSK는 중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용적인 중국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중국 정부가 공인한 유일한 중국어 시험이기 때문에 중국어를 공부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도전하는 시험이기도 한데요.



HSK는 가장 낮은 단계인 1급부터 가장 높은 단계인 6급까지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등급에 따라 시험 시간이나 문항의 수가 다르기 때문에 지원하는 등급에 맞게 공부를 해야합니다. 시험은 토익과 비슷하게 진행되면 듣기 평가와 독해, 쓰기 등으로 구분되어 있답니다.



GTQ(그래픽기술자격)


최근에는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디자인이나 그래픽, 이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는 GTQ 자격증을 준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GTQ 자격증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국가공인자격과 국제자격으로 인증되었는데요. 국가공인 GTQ자격에 국제자격 ICDL 1과목만 취득하면 국제자격으로 상호 인증되어 전 세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가공인 GTQ의 경우 1급부터 3급까지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요. 시험은 Adobe Photoshop CS2, CS4(한글, 영문)/ Corel Paint Shop Pro PHOTO X2(한글)/ 한컴 EzPhoto3(한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한컴 EzPhoto3(한글)는 2, 3급 시험에만 해당된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자격증 유익하게 보셨나요? 꼭 자격증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공부를 하면 실제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업무에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