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겨울에 더 조심! 겨울철 노인 건강 관리법
2015. 12. 30.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즘 날씨가 급격히 추워지면서 각종 사고 소식이 많이 들려오고 있는데요! 특히 추운 겨울에는 면역력이 약한 노인분들의 건강 관리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주셔야 할 텐데요. 오늘은 하이현이 겨울에 더 조심해야 할 노인분들의 건강 관리법을 몇 가지 소개해드릴까 해요. 어떤 사고들이 발생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겨울철 건강 관리를 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함께 보실까요? ^^ 





겨울철 많이 발생하는 ‘낙상사고’


낙상은 의지와 상관없이 갑자기 넘어져서 상처를 입는 사고를 의미하는데요. 이러한 낙상사고는 특히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데, 눈과 강추위로 도로 곳곳이 얼어붙고 추위에 겹겹이 껴입은 옷들로 몸의 움직임이 둔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주머니에 손을 집어 넣고 움츠리고 걷게 되면 넘어짐의 위험성은 보다 더 높아 질 수 있으니 노인분들은 특히 더 주의를 기울여 주셔야 할 것 같아요!


 

하이현이 알려드리는 <고관절 골절>

고관절 골절이란, 엉덩이관절 주위의 골절을 말하는데요. 주로 골다공증이 심한 70세 이상의 고령층에서 발생합니다. 골절이 생기는 주된 원인낙상사고로 추운 겨울철에는 특히 조심해주셔야 한답니다. 

출처: NAVER 건강백과 

 

 

겨울철 더욱 신경써야 할 '혈압 관리' 


기온이 낮아지면 혈압이 높아지고, 심뇌혈관질환까지 이어질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따뜻한 실내에 있다가 갑자기 10도 이상 차이 나는 바깥 공기에 노출되면서 교감신경이 활성화됨과 동시에 혈관이 갑자기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혈관 속 통로가 좁아져 혈압이 급격히 오르는 것인데요. 



이렇게 혈압이 갑자기 오르면 약했던 혈관이 터져 뇌출혈 등이 생길 수 있다고 하네요. 혈관 내피가 찢어져 그 안에 뭉쳐있던 찌꺼기가 혈액으로 흘러나올 수도 있는데, 이것이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 심장혈관을 막게 되면 심근경색으로 발전 될수 있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를 해주셔야 할 것 같아요! 


 

겨울에 더 조심해야 할 노인층 건강 관리방법


이렇게 겨울철에 더욱 신경써야 할 건강 관리!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먼저 낙상사고는 지면이 미끄러운 집 밖에서 일어날 수도 있지만 주차장과 같이 바닥이 미끄러운 공간에 얼음을 털지 않은 채로 걷다가 낙상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하체의 근력을 키워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아요.



또한 추운 겨울철 낮은 기온에 대비해 혈압 관리만 잘해도 가을과 겨울철 중장년·노인층의 사망 위험이 크게 줄어 든다고 하니, 몸이 갑작스럽게 차가운 외부 공기에 노출되지 않게 하고, 고혈압 환자는 혈압약을 꾸준히 복용하는 등 혈압을 낮추는 수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지금까지 하이현과 함께 살펴본 겨울철 노인 건강 관리법!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건강 관리는 기본! 이 외에 각종 겨울철 사고는 방심하는 사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더욱 안전에 신경쓰셔서 주의 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외에 겨울철 노인분들의 건강 관리 방법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공유 부탁 드릴게요^0^ 그럼 모두 사고 없이 겨울을 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