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응답하라 1988! 그 때 그 시절 돌아보기
2015. 11. 5.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많은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 다들 기억하시나요?! 90년대 당시 모습을 실감나고 맛깔나게 보여준 드라마인데요! 이번 주 11월 6일 금요일에 후속편이 방영된다고 해서 또 다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답니다. 


엄청난 인기를 끌면서 30, 40대 연령층들의 복고 열풍이 뜨거웠었는데요!  드라마를 보시기 전에 1988년 당시 한국의 모습은 어땠는지, 그리고 다양한 트렌드들을 먼저 살펴보신다면 드라마를 더 재밌게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준비한 응답하라 1988! 하이현과 함께 그 시절로 가보실까요?! 




88년의 마스코트! 호돌이


저 하이현은 서울올림픽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호돌이인데요~ 그 당시 직접 호돌이를 본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저 처럼 많은 분들이 88년 하면 호돌이를 많이 떠올리실 것 같아요~ 뿐만 아니라 '코리아나', '손에 손잡고'라는 노래도 한국인이라면 다들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 노래 일 것 같아요! >0<



오랜만에 코리아나의 '손에 손잡고'를 다시 들어봤는데요. 지금 들어도 전혀 촌스러운 느낌도 없고 웅장한 느낌이 정말 좋은 곡인 것 같아요!


 

강변가요제 & 대학가요제 열풍!


'응답하라' 시리즈의 묘미는 그 시대를 풍미했던 인기 가요들을 맛깔나게 소개했다는 점인데요~ 1988년에 인기를 끌었던 강변가요제 대상곡 '담다디', 대학가요제 대상곡 '그대에게' 등의 노래가 어떻게 활용될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 같습니다^^


1988년 당시 강변가요제를 통해 등장한 가수 이상은은 '담다디'라는 노래를 통해  대상을 차지했을 뿐 만 아니라 여대생들에게 특히 많은 인기를 끌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지금은 안타깝게 고인이 되신 故신해철씨도 1988년 대학가요제에서 '그대에게'라는 곡으로 얼굴을 알리며 큰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1988년, 그 시절 핫 트렌드는?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내용은 1988년도를 휩쓸었던 당시 트렌드에 관한 내용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서울올림픽, 각종 가요제가 배출한 인기 스타들 못지 않게 1988의 유행 코드를 뺀다면 1988년대에 유행을 했던 머리 스타일과 복고 패션 등은 영화 속에서도 많이 보셨을 것 같아요. 대표적인 영화로는 '써니'가 있는데요. 영화 속 주인공들의 패션 스타일을 보시면 당시 유행코드를 한 눈에 파악하실 수 있답니다~^^

 

특히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동그랗게 솟아있는 앞머리와 공포의 청청 패션, 톡톡튀는 색감과 패턴이 섞인 패션은 1980년대 복고 패션을 그대로 표여주고 있는데요~ 영화를 통해서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 영화 '써니' 공식 홈페이지

 

 

지금까지 하이현이 소개해드린 1988년 그 때 그 시절, 재밌게 보셨나요?^^ 복고 열풍, 옛 시절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나 흥미로운 것 같은데요~ 이번 세 번째 후속편에서도 어떤 복고 매력을 보여줄지 많은 기대가 되네요~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 외에도 여러분이 알고 계신 혹은 전해 들은 1988년대의 이야기들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 부탁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