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안전한 운전
주차의 달인이 되자! 쉽게 따라하는 자동차 주차법
2014. 11. 12.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 초보 운전자분들에게 운전 중 가장 어려운 것을 꼽으라면 주차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멋지게 도로를 주행하다가도 대형마트 주차장이나 좁은 골목길 쪽에 주차할 때면, 더욱 난처해지는데요, 오늘은 초보 운전자들을 위해 간단한 주차 공식과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언제 어디서든 쉽게 주차하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가장 기본 주차 방법 ‘T자 후진 주차’


T자 후진 주차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주차 방법이예요.  일단 주차가 익숙하지 않은 초보라면 주차할 때에는 가능한 브레이크만 사용해 주차하는 게 좋습니다. 여기저기 살펴야 할 곳이 많아 정신없는데 가속 페달까지 신경을 쓰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 그럼 T자 후진 주차 방법을 알아볼까요?




1) 주차된 차량(A와 B)과 나란히 50c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입합니다. 다음 내 차의 뒤 범퍼 선이 B 차량의 중간(빨간색 선)에 이르렀다고 생각하면 정지합니다.

2)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린 후, 후진 기어를 넣고 서서히 주차 공간 안으로 진입합니다. 이때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조수석 쪽 뒤범퍼와 B 차량의 운전석 쪽 앞 모서리의 간격을 확인하고 왼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와 A 차량의 조수석 쪽 모서리와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3) 공간이 좁다면 내 차의 오른쪽 뒷바퀴를 B 차량에 가깝게 붙인다는 느낌으로 핸들을 조작하는 것이 좋아요.

4) 자동차가 주차 공간의 1/3 지점까지 들어가 옆 차와 수평이 됐다고 생각되면 핸들을 풀어 정중앙에 놓고 후진 해주세요.

5) A, B 차량 사이의 간격을 직접 고개를 돌려 확인한 후 만약 어떤 한쪽에 너무 붙게 되면 간격이 넓은 차 쪽으로 핸들을 조금 풀어 앞으로 갔다가 다시 핸들을 정중앙에 놓고 후진해 진입합니다. 이후 옆 차와 사이드미러 위치가 비슷해지면 차를 세웁니다.


  

필수 주차 방법 ‘T자 전진 주차’


다음은 T자 전진 주차 방법인데요, 주차 과정이 바로 눈앞에 보여 주차가 더 쉽다고 느껴지지만, 실제로 많은 운전자가 후진 주차보다는 전진 주차가 더 어렵다고 합니다. 주차공간이 넓은 편이라 해도 한 번에 차를 넣기는 쉽지 않아 두세 번 정도는 넣었다 뺐다를 반복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기존에 알고계신 방법보다 더 쉽게 주차하는 법을 찾아보았습니다. 


 

1) 주차된 차량 A와 평행하게,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진입합니다. 후진 주차와는 반대로 주차된 차량과 내 차의 거리가 멀수록 더 쉽게 주차할 수 있어요.

2) 내 차의 오른쪽 사이드미러가 A 차량의 왼쪽 끝 선에 이르면 정지합니다.

3) 핸들을 오른쪽으로 끝까지 돌려 주차 공간 안으로 진입합니다. 운전자는 오른쪽 보다는 왼쪽의 상황을 더 잘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내 차를 B 차량에 가깝게 붙인다는 느낌으로 들어가면 도움이 된답니다.

4) 진입할 때는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조수석 옆면이 A 차량의 모서리에 닿는지 확인하고 이어 내 차의 왼쪽 앞범퍼가 B 차량의 모서리에 닿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5) 전진 주차는 거의 한 번에 넣기가 어려워 주차 공간으로 진입하던 중간 다시 후진해야 할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 때에는 핸들을 정중앙에 놓고 후진해야 양쪽 옆 차와 부딪히지 않습니다.

6) 후진한 다음에는 다시 양쪽 차량과의 간격을 확인하면서 핸들을 조금씩 돌려 진입합니다.

 


  

도로 필수 주차 방법 ‘평행 주차’


마지막으로 평행주차인데요~ 실제로 도로 상에 주차할 때는 평행 주차를 하는 경우가 많아요. 평행 주차를 할 때는 후진으로 들어가는 방법이 익히기 쉬운데요, 공간이 넓은 경우가 아니면 전진으로 평행 주차를 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초보 운전자의 경우 T자 주차보다 평행 주차를 어렵게 생각하시지만 처음 후진 하기 직전 차를 세우는 위치만 잘 익힌다면 쉽게 주차할 수 있답니다!



1) B 차량과 평행으로 1m 정도 간격을 두고 진입합니다. 좀 더 가까워도 괜찮다. B 차량의 뒤범퍼 선과 내 차의 뒤 선이 거의 일직선 상으로 놓였다고 생각되면 정지합니다.

2) 오른쪽으로 끝까지 핸들을 돌리고 후진기어를 넣어 후진하면서 내 차의 중심축이 45도 각도로 놓였을 때 재빨리 핸들을 풀어 정중앙으로 놓습니다.

3) 그 상태로 후진하다가 B 차량의 왼쪽 뒤범퍼와 내 차의 조수석 쪽 앞 범퍼가 만날 때쯤 재빨리 핸들을 왼쪽으로 끝까지 돌려줍니다. 

4)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통해 내 차의 뒤 범퍼가 벽(또는 방지선)에 닿지 않도록 확인하면서, 벽에 밀착하는 느낌으로 후진해 진입합니다. 

5) 내 차가 완전히 주차 공간 안으로 들어가면 앞뒤 차량과의 간격을 적당히 유지한 다음 핸들을 풀어 바퀴를 정중앙에 놓습니다.


 

얌체 주차는 NO!

주차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차량법규를 잘 준수하는 것

상습적 혹은 고의적으로 불법 주차 및 주정차 하기, 번호판 가리기 등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해주세요.

다른사람에게 불편함을 줄 뿐 아니라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하이현상황별 주차방법을 함께 살펴보았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물론 이외에도 다양한 상황과 주차 방법들이 있을 텐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주차 연습을 많이 해보는 것이겠죠? 앞에서 설명드린 기본 주차법을 잘 익히신 후 꼭 초보 운전자 딱지를 떼어내시길 바랍니다~ +_+ 특히 운전 초보 여성운전자분들은 현대해상에서 주기적으로 진행되는 하이카 여성운전자교실에 참여해보세요. 자세한 사항은 사회공헌 블로그를 참고해주세요^^ 그 외에도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하이현이 재빠르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