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언제 닥칠지 모르는 재난으로부터 나를 구하는 생존 가방 꾸리는 방법
2024. 9. 26. 11:37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와 전염병, 전쟁 등이 발생하면서 재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프레퍼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프레퍼족은 준비하다(prepare)에서 파생된 단어로, 생존에 대한 대비를 철저하게 하는 사람들을 의미하는데요. 프레퍼족이 준비하는 생존 수단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생존 가방’입니다. 프레퍼족이 아니더라도 재난 상황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생존 가방 준비는 필수인데요. 오늘은 재난 대비에 필수인 생존 가방 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존 가방이란?

 

 

생존 가방비상 상황에서 생존할 수 있는 필수품을 담은 가방인데요. 위험한 상황에서 벗어나거나 구조되기 전, 최소 2~3일(72시간)을 버틸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개인이 감당할 수 있는 무게에 맞춰 물품들을 담는 것이 중요한데요. 남성의 경우 자신의 체중의 25%, 여성은 최대 15kg을 넘지 않도록 생존 가방을 싸는 것이 좋습니다. 가방이 무거워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어려워지면, 재난 상황에서 위험에 처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생존 가방을 준비할 때 우선순위에 따라 효율적으로 챙기는 것이 중요한데요. 생존에 꼭 필요한 물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생존 가방 필수품 ①식량/ 비상용품

 

 

식량은 생존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므로 가장 먼저 음식과 물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식수는 재난 상황에서 전기와 함께 가장 먼저 고갈될 수 있는데요. 물이 없다면 탈수 및 탈진으로 위급한 상황에 이를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식수는 꼭 준비해 주세요. 또한 고열량의 비상식량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장기 보존이 가능하고 부피가 작은 비스킷, 통조림과 같은 식품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사용하는 경우가 없지만 재난 상황에 쓰이는 비상용품도 필요한데요. 비상용품으로는 여러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용도 공구와 긴급 탈출 시 필요한 망치가 있습니다. 전기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을 고려하여 휴대용 라디오와 같이 충전 없이 사용하는 제품을 챙겨 주세요. 

 

비상식량: 인당 500ml 2~3병, 통조림, 비스킷 및 에너지바, 라면 등

비상용품: 다용도 공구, 망치, 건전지, 건전지용 라디오, 건전지용 손전등, 나침반, 호루라기, 로프 및 끈, 지도, 구급약품 등

 

 

 

 

 

 

 

 

생존 가방 필수품 ②생활용품/ 위생 관리 용품

 

 

수면, 체온 유지를 위해 일상에서 필요한 생활용품도 챙겨야 합니다. 재난 상황에서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면 생존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는데요. 가벼운 담요, 침낭과 같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용품을 챙겨 주세요. 갈아입을 여벌 옷, 우비 또한 챙겨두면 좋습니다.

또한 세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최소한의 위생용품은 필요한데요. 물이 없이도 청결을 유지할 수 있는 물티슈를 기본적으로 챙겨야 합니다. 휴지에 묻혀 사용하면 설거지와 상처 소독에 도움이 되는 에탄올도 준비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외에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고체 비누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용품: 가벼운 옷, 담요, 침낭, 우비 등

위생 관리 용품: 물티슈, 에탄올, 고체 비누, 휴지, 마스크 등

 

 

 

 

 

 

 

 

생존 가방 보관 tip

 

 

생존 가방에 필요한 용품을 모두 넣었다면 꺼내기 쉬운 곳에 보관해 주세요.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대피하기 위해 현관문 근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생존 가방에 생수를 넣었을 경우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해야 하는데요. 생수가 뜨거운 온도에 노출되면 유해 물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존 가방은 최소 6개월 주기로 점검하는 것도 필수인데요. 손전등, 라디오 등 모든 물품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식량, 구급약품 등의 유통기한은 꼭 확인하고 만료된 경우에는 교체해 주세요. 배낭 자체의 상태도 점검하여 손상되었거나 내용물을 보호하지 못할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생존 가방은 재난 상황에서 우리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필수 준비물입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따르면 비상 대피 용품으로 생존 가방 준비를 권고하고 있는데요. 재난은 예기치 않게 찾아올 수 있기 때문에 프레퍼족처럼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겠죠? 생존 가방 준비와 함께 안전한 대피소를 미리 알아두는 것도 중요한데요.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 [민방위> 비상시설> 대피시설]을 조회하면 가까운 대피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항상 긴급 상황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오늘부터 꼭 대비하세요!

 

 

 

 

 

 

출처: 국민재난안전포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