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발에 가시가 박혔다면? 가시 박혔을 때 대처법
2023. 4. 26. 19:56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간혹 손이나 발에 작은 가시가 박히는 경우가 있죠. 따갑고 불편한데다, 감염 위험도 있기 때문에 꼭 안전하게 제거해야 하는데요. 손이나 발에 가시가 박혔을 때 올바른 대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가시 박혔을 때 대처법 베이킹소다 사용하기

 

가시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에 개어 반죽처럼 만든 베이킹소다를 가시가 박힌 부위에 소량 발라주세요. 그 다음 붕대나 밴드를 붙여 덮어주고 몇 시간에서 하룻밤 정도 그대로 둔 후, 조심스럽게 붕대나 밴드를 제거하면 가시가 밖으로 나와있어 좀 더 쉽게 제거할 수 있어요! 피부의 삼투압을 증가시켜 가시가 자연스럽게 나오도록 하는 방법이랍니다.

 

 

 

가시 박혔을 때 대처법 테이프 사용하기

 

가시가 깊이 박히지 않고 피부 표면에 튀어나와 있다면 그 위에 테이프를 붙인 다음 잠시 두었다가 천천히 떼어내 보세요! 특히 약국에서 의료용 테이프를 구매해 활용한다면 피부에 무리가 가지 않고, 안전하게 가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때 테이프를 지나치게 꾹꾹 누르지 않아야 하고, 가시가 박힌 쪽의 반대 방향으로 떼어내야 해요.

 

 

 

 

가시 박혔을 때 대처법 감자 사용하기

 

가시 박혔을 때의 또 다른 대처법으로는 생감자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생감자 속의 성분은 연고 같은 역할을 하여 가시가 피부 밖으로 나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를 잘게 자른 다음 상처 부위에 올리고 붕대나 밴드를 이용해 고정해 주세요. 그 다음 몇 시간이나 하룻밤 정도 두었다가 붕대나 밴드를 제거하면 가시가 일부가 빠져나와 쉽게 가시를 뺄 수 있게 됩니다.

 

 

 

가시 박혔을 때 대처법 족집게 사용하기

 

피부에 깊이 박힌 가시는 족집게를 이용해 빼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족집게를 이용해 가시를 제거 하기 전에는 먼저 족집게를 소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알코올이나 소독약을 활용해 족집게를 소독한 후 가시가 박힌 방향을 잘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 안에서 부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빼 주세요! , 족집게로 잡히지 않는 매우 작은 가시를 무리해서 빼려고 시도하다가는 피부에 가시가 더 깊숙이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가시 박혔을 때 대처법 소독 후 반창고 붙이기

 

위의 방법으로 안전하게 가시를 제거했다면 그 이후 대처 방법도 매우 중요한데요. 가시를 제거한 후에는 2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소독약이나 알코올 등을 사용해 가시가 박혔던 부위를 소독해야 해요. 가시를 제거하고 소독까지 마쳤다면, 세균이나 이물질이 상처 부위에 닿지  않도록 반창고를 붙여 보호해 주세요.

 

오늘은 가시 박혔을 때 대처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작은 가시는 집에서 간단히 제거 및 처치할 수 있지만 크기가 큰 가시거나 유리 조각인 경우, 통증이 심하거나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직접 뽑지 말고 꼭 병원을 방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