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식곤증의 원인과 해결책은?
2023. 3. 28. 14:17

식사 후에 자꾸만 꾸벅꾸벅 졸음이 몰려와 고생했던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것 같은데요. 그런데 이런 증상이 계속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식곤증의 원인을 살펴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식곤증이란?

식곤증은 식사 후에 졸린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많은 현대인들이 점심 식사를 먹고 난 후 이러한 식곤증 증상을 많이 겪는데요. 식곤증은 많은 소화작용에 의한 자연스러운 반응이지만 지나칠 경우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끼칠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식곤증의 원인

식곤증의 원인은 무척 다양한데요. 우선 과식하는 경우 소화기관에 부담을 주고, 신체가 소화를 위해 에너지를 대거 사용하면서 졸음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고지방이나 고탄수화물 식품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졸음이 쏟아지기도 합니다. 식사 직후에 분비되는 인슐린과 멜라토닌 등의 호르몬 역시 졸음 유발에 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밤에 충분히 잠을 자지 않거나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식곤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곤증 예방법

식곤증을 예방하려면 우선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많은 양의 식사를 하지 말고 적은 양의 식사를 더 자주하세요. ,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이 적절히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합니다. 자주 물을 마셔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주는 것 역시 졸음이 쏟아지는 일을 줄이고 소화가 잘 되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식곤증 있을 때 해결하는 꿀TIP!

1. 식사 후 가벼운 운동으로 소화를 촉진하고 에너지 수치를 높여보세요.

2. 물이나 허브차를 마셔 수분을 보충하세요.

3. 밤에는 7시간 이상 충분히 잠을 자세요.

4. 점심시간 20분 간 짧은 낮잠으로 에너지를 재충전하세요.

 

오늘은 식곤증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식곤증, 꾸준한 관리로 개선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