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운동 목적과 신체 능력에 맞는 운동 추천!
2023. 3. 16. 13:27

 

어떤 운동을 하는 게 나에게 잘 맞을까요? 취미 운동을 가지기 전, 어떤 운동을 시도해 볼까 고민되지 않나요? 운동 목적과 신체 능력에 맞는 운동을 추천해 드려요!

 

 

관절이 약하다면? ‘수영

 

관절이 약한 분들에게는 수영이 가장 좋은 운동입니다. 물속에서 운동을 하면 부력이 있어 관절에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이죠. 수영을 하면 온몸의 근육을 쓰면서 전반적인 근력 증진과 유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요! 아쿠아로빅과 같은 물속 운동도 비슷한 효과가 있답니다.

 

 

 

체형 교정이 필요하다면? ‘필라테스

 

체형 교정을 원하는 분들에게 필라테스를 추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필라테스는 근력, 유연성, 균형감각을 향상시키며, 자세를 바르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코어 근육을 강화하여 체형이나 자세의 불균형을 해소하는 건 물론 다이어트와 근육의 탄력을 기르는 데도 좋답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걷기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는 걷기도 아주 훌륭한 운동이라고 해요! 걷기는 운동의 기본이자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점심시간이나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걷기를 꾸준히 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하루에 30분 이상 걷기로 심폐 기능을 체력을 기르고 체중도 감량할 수 있답니다.

 

 

 

운동에 흥미가 없다면? ‘댄스

 

일반적인 운동이 지루하다고 느껴진다면 신나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춰보는 건 어떨까요? 음악에 맞춰 몸을 움직이는 댄스는 대표적인 재미있는 운동방법이랍니다. 내가 좋아하는 음악에 맞춰 춤을 추거나 좋아하는 가수의 춤을 배워보세요! 유연성, 균형감각, 심폐 기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데다가 스트레스 해소까지 가능하답니다.

 

 

 

나에게 맞는 운동 목표 계산하는 꿀TIP!

 

1. 안정시심박수(HRrest) 하기

  : 귀 아래 경동맥 부위나 손목 안쪽 요골 동맥에 둘째 또는 셋째 손가락을 올려 10초간 몇 회 박동하는지 측정한 후 6을 곱하기

2. 최대 심박수(HRmax)를 계산하기

 : 최대 심박수 = 220 – 나이

3. 여유심박수(HRR)를 계산하기

 : 여유 심박수 = 최대 심박수 - 안정시심박수

4. 내게 맞는 운동강도를 선택하기

: 건강한 성인은 최대운동능력의 60~80%,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은 40~60% 정도가 적절

5. 목표심박수(THR)를 계산하기

: 목표심박수 = 여유심박수 X 운동강도 + 안정시심박수

 

오늘은 생활패턴과 신체능력에 맞는 운동부터 운동 목표 계산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렸습니다! 운동은 꾸준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늘부터 운동 계획을 짜서 실천해 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