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겨울철, 안면홍조 극복하기!
2017. 1. 9.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쉽게 얼굴이 빨개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얼굴이 빨개진 현상이 꽤 오래 지속된다면 안면홍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하이현이 안면홍조의 원인부터 예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안면 홍조란?


안면홍조는 피부 내에 가는 모세혈관들이 확장되어 피부가 붉어지는 현상입니다. 동시에 강한 열감이 느껴지고 화끈거리는 증상도 나타나는데요. 몸 전체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유독 얼굴이 빨개지는 이유는 다른 부위보다 얼굴에 모세혈관의 분포가 집중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같이 추운 겨울에는 찬바람과 건조한 날씨 때문에 안면홍조를 겪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외출한 후, 실내로 들어왔을 때, 유독 얼굴이 빨개지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준다면 안면홍조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안면홍조증을 단순히 얼굴이 빨개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내버려 둔다면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안면홍조의 원인과 증상


안면홍조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인데요. 먼저, 갱년기가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갱년기 여성의 70%가 안면홍조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폐경을 맞으면 모세혈관의 수축작용을 도와주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어 피부가 빨개지면서 식은땀이 난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긴장감과 불안감으로 인한 감정 변화에 따른 홍조입니다. 마지막은 잘못된 화장품 사용으로 인한 홍조인데요. 과도한 피지 분비를 유도하는 화장품, 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연고 등을 잘못 사용할 경우, 피부 장벽이 무너져 홍조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안면 홍조를 단순하게 얼굴이 빨개지는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안면홍조는 이 밖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얼굴이 빨개지면서 갑자기 식은땀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도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또한, 피부염이나 잡티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하며 두통이나 현기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면 대인 기피증이나 우울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안면홍조 예방법


안면홍조를 완벽하게 치료하는 법은 없지만, 미리 예방할 수는 있는데요. 먼저,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캡사이신은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고추와 후추 등의 매운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카페인 함량이 높은 커피와 인스턴트 식품보다는 야채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도 피부 혈관을 확장하고 안면홍조를 유발하기 때문에 피부를 위해서는 금주하시는 게 어떨까요?^^


스크럽제와 같이 피부에 자극이 되는 화장품 사용도 안면홍조를 유발합니다. 또한, 샤워할 때,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온도 차를 줄이는 것도 대표적인 안면홍조 예방법인데요. 외출 시에 찬바람이 얼굴에 직접 닿지 않도록 목도리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그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계면활성제가 적은 세제와 샴푸 등을 사용하는 것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하이현과 함께 겨울철 유독 심해지는 안면홍조의 원인부터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스트레스로 인한 안면홍조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취미 활동이나 가벼운 운동 등을 하시는 건 어떨까요~? 하이현이 알려드린 예방법으로 우리 모두 안면홍조에서 벗어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