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튼튼한 건강
자동차 운전의 기본! 운전자세 점검하기
2014. 10. 20. 08:00

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지기 하이현입니다 ^^ 얼마전 하이현 친구가 집에 가다가 큰 사고가 날 뻔 했어요. 버스를 타고 가고 있었는데 앞에서 자동차가 급정거를 해서 버스가 겨우 피해 갔다고 하네요 ㅠ_ㅠ.. 놀란 마음에 괜찮냐고 물어봤었는데 버스 기사 아저씨가 '운전 그렇게 하면 안되지! 기본도 모르네 정말' 이라면서 화를 내시더래요. 알고보니 앞에서 운전하시던 아저씨가 담배를 피우다가 재를 떠느라 잠시 멈췄다고 하더라구요. 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는 건 교통사고로 이를 수 있는 위험한 행동이라고 해요. 이와 함께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운전 자세! 기본 자세만 숙지해도 안전 운전에 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하이현과 함께 운전의 기본 자세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요~+_+!

 

 

 



바람직한 운전자세


운전자세가 바르지 못한 상태에서는 운전 중 쉽게 피로를 느끼고 갑작스런 위험에 대비하지 못하는 등 안전 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제일 먼저 바람직한 운전 자세는 자동차 주변의 교통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고 자동차를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으며 장시간 운전해도 피로감이 적게 올 수 있는 자세라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피로감이 오지 않게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것(흡연이나 핸드폰 사용 금지!)이겠지요?

 


가장 기본적인 자세는 엉덩이는 등받이에 밀착시켜 100~110도로 세우고 엉덩이를 밀착시키고 오른쪽 다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살짝 구부리는 정도가 좋다고 해요. 신체가 대칭 자세를 이루도록 해야 운전 시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하니 명심해주세요! 클러치 페달 조직이 필요하지 않을 때는 왼발을 풋레스트(발 지지대)에 두며, 이때에도 무릎이 살짝 구부러져야 해요.

 

최근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의 연구자료를 보면 최근 3년간 발생한 보험업계 전체 목 상해 사고는 156만5천823건으로, 이 가운데 추돌사고에 의한 목 상해는 79만2천772건으로 전체 사고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고 하는데요. 운전자세가 나쁘면 좋을 때에 비해 43% 이상 목 상해 위험도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운전 시 헤드레스트(머리 지지대)의 높이는 운전자의 눈높이와 머리지지대의 중앙을 맞추는 것이 좋고, 특히 헤드레스트는 사고로 인하여 충격시에 운전자의 머리와 목 등의 충격을 완화시키는 중요한 장치로, 꼭 가장 편하게 지지할 수 있어야 해요! 또한 스티어링 휠은 9시 15분 방향으로 잡고 텔레스코픽 기능을 활용해 스티어링 휠 위쪽에 손목이 자연스럽게 닿도록~ 하시구요.

 

운전은 안전이 우선으로, 시트와 페달 사이의 거리를 맞출 때는 브레이크 페달을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시트가 허벅지를 가볍게 받치는 수준을 유지하도록 해야해요. 머리 받침대를 머리 높이까지 올리고, 머리와 받침대 사이에 4cm, 주먹 하나 정도 들어가는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몸은 운전시트에 이렇게 밀착하는 게 좋으니 꼭 바른 자세에 대해 잘 숙지해주세요!

 


흔히 잘못 알고 있는 운전자세

 

                


여기서 퀴즈! 위의 사진을 보고 잘못된 점을 찾아보세요! 딱 보기에는 안전 벨트도 잘 매고 있고, 잘못된 점이 없을 것 같지만 위험한 자세라는 점 명심하셔야 해요. 바로 잘못된 점은 차 밖으로 손을 꺼내놓고 운전하는 자세입니다. 어떻게 보면 습관처럼 하는 행동이 큰 사고를 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또한 무심코 취하게 되는 운전습관이 허리관절에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베테랑 운전자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습관은 '누운 자세'에요! 엉덩이를 앞으로 쑥 빼고 삐딱한 자세로 운전을 하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이 상승하며 허리뿐만 아니라 무릎관절에도 무리를 줍니다. 편하다는 이유로 왼쪽 발을 의자에 올리고 운전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렇게 되면 골반을 틀어지게 하여 사고라도 발생시엔 왼쪽 다리에 충격이 집중되어 심각한 골절을 입을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한 손 운전도 금물! 한 손 운전은 안전의 문제 뿐 아니라 자세를 한쪽으로 치우치게 만들기 때문에 척추통증과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됩니다. 하이현도 운전을 배우다 멋져보여서 한 손으로 운전했다가 선생님께 크게 혼났답니다..^_ㅠ.. 


마지막으로 여성 운전자들이 꼭 알아두어야 할 사실! 하이힐을 신고 운전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습관은 발목과 무릎관절, 나아가 척추에까지 무리를 줄 수 있으니 차에 슬리퍼를 구비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_^ 또한 브레이크 페달을 끝까지 밟았을 때 무릎 안쪽과 시트의 앞부분이 닿는다면 힘껏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뜻이나 다름없다고 하니 꼭 명심하세요!

 

운전할 때 자칫하면 위험한 잘못된 자세

- 등받이각도를 심하게 뒤로 젖혀 누워서 운전하는 자세 
- 차 밖으로 손을 꺼내놓고 운전하는 자세
- 한 손으로만 핸들을 잡고 운전하는 자세

- 한 손은 핸들에, 한 손은 턱에 괴고 운전하는 자세

- 하이힐 신고 운전하는 자세 

 

 

 

지금까지 하이현바른 운전 자세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좀 되셨나요? 하이현도 운전을 배우면서 흔히 멋져보이는 자세들이 잘못된 자세라는 것을 얼마전에 처음 알고 충격받았답니다. ^_ㅠ.. 자칫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니 조심해야겠어요. 사소하지만 바른 운전 자세로 안전 운전 하는 것은 중요한 것 같아요! 하나의 실수가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꼭 바른자세에 대해 숙지하도록 해요~!+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