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우리 아빠, 엄마를 위한 '스마트폰 기초 사용법!'
2013. 6. 12. 17:49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얼마 전 하이현의 아빠는 당당한 '스마트폰 유저'가 되셨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 3천만 시대에 쪼~금 늦긴 하셨지만요.^^; 그런데 사용법을 익히기가 쉽지 않으신 모양입니다. 자판이 터치로 되어 있는 것도 어색하고, '까똑~까똑~'해대는 게 뭔지도 모르겠고... 스마트폰 스마트폰 하던데, "도대체 뭐가 스마트한 건지 알 수가 없다"아빠의 푸념.


그러고 보니 저도 처음 스마트폰을 접했을 때는 적응하기 어려워 쩔쩔맸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모두 아시다시피, 함께 제공되는 설명서는 'Windows 도움말' 저리 가라 싶게 지루하고 정작 필요할 땐 도움이 안 되죠.^^;; 저도 그런데 우리네 부모님은 오죽하실까요!? 사실 어른들에게는 거창한 앱 사용법보다 아주 사소한 기능들이 더 필요한 듯합니다. 그런데 이런 정보들은 인터넷에서도 찾아보기 힘들죠. 그래서 하이현이 준비했습니다! 우리 아빠, 엄마를 위한 '스마트폰 기초 사용법!' 

참, 스마트폰 기종은 40대 이상에서 사용률이 제일 높다는 안드로이드 갤럭시폰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이폰 사용법도 아주 살짝 넣었으니 섭섭해하지 마세요. ^^;) 






"이현아, 나도 그림 그리는 걸로 비밀번호 설정해다오."라고 스마트폰을 내밀며 말씀하시던 아빠의 모습이 생각나네요.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들의 로망은 '패턴 표시' 아닐까 싶은데요. (사실 저도 이런 이유로 안드로이드 폰 유저가 되었다는..;) 이렇게 패턴을 설정해 두면, 연락처, 문자, 사진, 폰뱅킹 등 개인정보가 가득한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꼭 설정해두세요~! 앱스> 환경설정> 잠금화면> 패턴표시를 차례대로 눌러주시면, 패턴 설정 화면이 뜨는데요. 고유의 패턴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패턴을 잊으셨을 때는?! 이 글을 참고해보세요.^^ (아이폰 유저분들께는 "밀어서 잠금해제"를 슬쩍 밀어 드려 봅니다.) 
 



지금까지 사용했던 피쳐폰에는 '메뉴'라는 버튼이 따로 있었지만, 스마트폰에는 다양한 앱 덕분에 메뉴가 어디 있는지 조차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희 아빠의 말을 빌리자면 "메뉴 찾아가기 정말 힘들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바보가 되는 것 같아"라는 말씀을 하시더라고요ㅠ 사실 메뉴키를 이용하면, 여기 저기 분산된 앱이나 기능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답니다. 이럴 땐, 하단 우측의 '앱스'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스마트폰에 다운받아져 있는 모든 앱과 기능을 관리하실 수 있답니다.   





저희 아빠께 알려드리니 굉장히 좋아하셨던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복사하기' 기능인데요. 좋은 글귀를 보면 가족들에게 꼭 보내주시곤 하는 아빠에게 안성맞춤인 기능이었답니다. 복사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텍스트 위에 손가락을 지그시 눌러 주시면 파란 화살표가 뜨는데요. 복사할 곳을 쭉 끌어 잡아주면 복사하기 아이콘이 곧 나타납니다. '복사하기'를 누르면 끝! 붙여 넣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붙여 넣고 싶은 곳에 손가락을 지그시 눌러주면 '붙여넣기' 버튼이 나타나는데요. '붙여주기'를 클릭하면 끝! 참 쉽죠:) 특히 감사 인사, 신년 인사 등 같은 말을 반복해야 할 때 딱 좋은 기능일 듯합니다. 오늘 아침에도 저희 아빠는 따뜻한 시 한 편을 보내시면서 하이현을 응원해 주셨답니다.^^




먼저 화면 캡쳐 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은 하단 중앙에 있는 '홈 버튼'과 폰의 전원을 on-off 하는 우측 또는 우측 상단의 전원 버튼을 동시에 누름으로써 화면 캡쳐가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은 특히 계좌번호 이미지 저장할 때 등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기능인데요. 조작 방법이 어렵다면, 홈 버튼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뚜둥~하는 것으로 기억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하이현'아빠, 뚜-둥 찰칵을 기억하세요!'라고 말씀드렸더니 일주일 정도는 기억하시더라고요.^^;; 이 비법이 조금은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스마트폰 초보 사용자를 위한 카페 추천_ 스마트폰 카페
갤럭시, 아이폰, 옵티머스, 베가 등 스마트폰 기종별 사용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커뮤니티! 사용강좌/사용팁, 사용 후기, 버그, 추천어플, 액세서리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초보자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을 능숙하게 다룰 수 사용자들도 많이 찾는 답니다.



저희 아빠는 제게 배운 작은 기능을 친구와 엄마에게 자랑하듯 알려주시며 기뻐하고 계십니다. 그런 아빠를 보니 흐뭇한 미소가 절로 지어지네요. 그리고 제일 좋은 것은 아빠와의 대화가 늘었다는 점이에요. 피곤하다는 이유로 가족과의 대화를 미뤄 둔 분이라면 스마트폰 사용법을 알려 드리면서 대화를 시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이상 돈독한 부녀관계를 지향하는 하이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