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보험 가이드/보험 상식
식사 후 졸린 이유는 이것 때문? 혈당 스파이크 주의! 건강한 혈당 관리를 위한 방법
2024. 9. 12. 14:34

 

최근 다이어트를 위한 혈당 관리가 인기를 끌면서혈당 스파이크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혈당 스파이크의 개념이 무엇인지 정확히 아는 분들은 많지 않은데요. 혈당 스파이크는 방치할 경우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혈당 스파이크의 위험성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당 스파이크의 위험성

 

 

점심을 먹고 난 후 왜 이렇게 졸리지?’ 누구나 식사 후 졸렸던 경험이 한 번쯤 있을 텐데요. 식후 졸음이 자주 찾아오거나 피로감이 몰려온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고 빠르게 하락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공복 혈당은 100mg/dL 미만, 식후 2시간 혈당은 140mg/dL 미만이 정상입니다. 공복혈당과 비교하여 식사 후 혈당 수치가 30~50mg/dL 이상 상승한다면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죠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인슐린 저항성이 높아지는데요. 이에 따라 당뇨병과 관련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관 내 과도한 유해산소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인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동맥경화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 커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당 섭취를 줄이는 방법

 

 

식사 직후 설탕이 많이 포함된 탄산음료나 주스를 먹는 것은 당수치를 올리는 식습관 중 하나입니다. 과도한 당 섭취는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켜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데요. 급격한 혈당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당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당을 줄인 식단 구성으로 식습관에 신경을 써주세요.

 

정제된 탄수화물과 설탕 줄이기: 흰쌀, 흰 빵, 설탕이 들어간 음료 등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곡물이나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혈당이 천천히 오르게 해주세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 통곡물, 채소, 과일, 콩류 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습니다. 장기적으로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에도 도움을 줍니다.

인공감미료 줄이기: 인공감미료가 포함된 식품은 혈당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체품으로 천연 감미료나 무가당 제품을 선택해 주세요.

 

 

 

 

 

 

 

혈당 스파이크 예방법

 

 

혈당 스파이크는 과도한 당 섭취뿐 아니라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생활 습관을 통해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식사 순서 조정: 식사를 할 때 채소와 단백질을 먼저 먹은 후,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먼저 소화기관에 도달해 포도당의 소화 흡수를 느리게 만드는데요. 급격한 혈당 변동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식후 가벼운 운동: 식사 후 10~15분 정도 가볍게 산책하거나 하루 30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혈당 스파이크를 예방할 수 있는데요. 혈당을 빠르게 소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면: 수면 부족은 포도당 분해 능력을 저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시간 이상 숙면을 통해 혈당 조절 능력을 유지해 주세요.

 

 

 

 

 

 

 

혈당 스파이크는 건강에 대한 경고 신호입니다. 젊더라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필수겠죠? 현대해상은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위해 늘 함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