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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후 느껴지는 통증! 올바른 근육통 해소법은?
2021. 10. 22. 16:26

무리한 운동이나 부상으로 인해 근육에서 통증을 느꼈던 경험 있으신가요? 근육통은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을 만큼 흔한 증상인데요.

 

오늘은 근육통의 원인과 올바른 근육통 해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01. 근육통이란?

근육통이란 근육 부위에 생기는 통증을 말하는데요. 평소 하지 않았던 운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오래 취하면 근육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한 근육통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회복되지만, 만성적인 근육통과 함께 감각 이상, 심한 피로감이 있는 경우 운동 기능 장애가 생길 수 있는데요. 피부의 염증이나 두통, 변비나 설사, 수면장애 등 근육통 이외의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다른 질환이 원인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02. 근육통 원인

근육통은 여러 질병의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근육의 과도한 사용이 주요 원인입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겪는 근육통의 원인은 근육을 과도하게 많이 써서 근육이 지쳤거나 손상을 받은 경우인데요. 근육은 평상시에 적절한 대사를 통해서 에너지를 얻고 움직이지만 갑작스럽게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면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세포가 산소를 이용한 호흡을 하지 못하고 산성 물질이 근육 내에 쌓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03. 올바른 근육통 해소법

① 스트레칭을 통해 통증 부위의 근육을 풀어주세요!

운동 후 바로 휴식을 취하는 것보다 부위별로 근육을 늘려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매일 15분 정도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하면 근육과 관절의 가동범위를 늘려 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에만 스트레칭하는 것이 아니라 좌우, 앞뒤를 번갈아 가며 흐트러진 근육의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② 운동 후 냉찜질을 해주세요!

냉찜질은 운동 후 이틀 내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냉찜질을 하면 아픈 부위의 근육을 수축하고 부종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므로 근육통 해소에 도움이 된답니다.

 

③ 근육통이 오래 지속될 경우 온찜질을 해주세요!

근육통이 오래 지속된다면 온찜질을 통해 통증 부위의 근육을 풀어주어야 하는데요. 온찜질은 근육통이 발생한 주변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④ 통증 부위를 마사지하여 근육을 풀어주세요!

근육통이 발생한 부위를 이완하고 움직이려고 노력해야 증상을 크게 호전시킬 수 있는데요. 마사지를 통해 해당 부위의 혈류량을 증가시켜 영양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마사지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면서 근육 세포에 쌓인 젖산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오늘은 근육통의 원인과 올바른 근육통 해소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알려드린 근육통 해소법을 꾸준히 실천하여 흐트러진 근육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