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_btn

새롭게 추천하는 글

more_btn_ico

많이 본 인기

more_btn_ico
유익한 정보/쏠쏠한 꿀팁
다가오는 전기자동차 시대, 이용방법과 혜택 알아보기
2017. 4. 10. 08:00

안녕하세요! 현대해상 블로그 지기 하이현입니다.^^ 얼마 전 개최된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소식 들으셨나요? 이 엑스포는 전기자동차의 대중화를 목표로, 친환경 혁명시대를 열기 위한 취지에서 진행 되었는데요. 이처럼 전기자동차는 최근 환경 문제가 심화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답니다. 오늘은 환경을 생각하는 자동차, 전기자동차의 이용방법과 혜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자동차란?


전기자동차란, 전기를 동력으로 하여 움직이는 차를 의미하는데요.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천연가스, 태양광을 비롯한 친환경차의 한 종류입니다. 전기자동차는 1873년 가솔린 자동차보다 먼저 제작될 만큼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요. 당시에는 충전 시 걸리는 오랜 시간, 무거운 배터리 용량으로 널리 보급되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환경 문제의 심각성으로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죠.


관심이 높아진 만큼 구매율도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2016년까지 약 10,800대가량 보급 되었으며, 환경부에서는 올해 전기자동차를 약 14,000대가량 보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전기자동차 이용방법


전기자동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 에너지를 전기 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작동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즉,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이용해야 하는데요. 충전 속도에 따라 급속 충전기, 완속 충전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급속 충전기는 80%의 충전을 하는 데 약 30분이 소요되는데요.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 공공기관 등 외부 장소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사용 요금은 100km당 2,700원 정도가 부과됩니다. 완속 충전기는 100% 충전까지 약 4~5시간이 소요되는데요. 100km당 1,1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에 이용 가능하고, 주로 주택, 아파트에 설치되어 접근성이 좋답니다. 최근에는 콘센트와 전기자동차를 연결해 충전하는 이동형 충전기도 보급되고 있다고 하니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겠죠?^^


전기자동차의 장점과 혜택


그렇다면 전기자동차의 장점과 혜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친환경적'이라는 것입니다. 일반 자동차는 화석연료가 연소되면서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지만, 전기자동차는 배기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죠. 또한, 거의 차량 엔진이 없기 때문에 승차 시 발생하는 소음이 적답니다. 더불어 엔진필터 등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소모품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지, 보수 비용이 적습니다.



정부에서는 전기자동차 지원 정책을 다양하게 실시하고 있는데요. 먼저, 국고 보조금 1,400만원 지원과 함께 지방별 추가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전기자동차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취득세 최대 200만원, 교육세 최대 60만원, 개별 소비세 최대 200만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공영 주차장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답니다.


지금까지 하이현과 전기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전기자동차는 기술 발전과 더불어 더욱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양한 지원 정책과 함께 보급화가 이루어진다면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 발짝 나아갈 수 있겠죠?^^